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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체스에서 나이트(knight)는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라미로 표시된 8개의 방향중 한 곳으로 한 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 나이트는 체스판 밖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체스판의 각 칸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A번줄과 1번줄이 겹치는 부분은 'A1'이라고 합니다.
나이트의 위치 po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은 몇개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매개변수 설명
나이트의 위치 pos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 pos는 A부터 H까지의 대문자 알파벳 하나와 1 이상 8이하의 정수 하나로 이루어진 두 글자 문자열입니다.
* 잘못된 위치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return 값 설명
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의 개수를 return 해주세요.
예시
| pos | return |
|------|--------|
| "A7" | 3 |
예시 설명
나이트가 A7 위치에 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으로는 이동하지 못하고, 오른쪽으로는 맨 위를 제외한 나머지 세 칸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따라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
문제 코드
def solution(pos):
# Write code here.
answer = 0
return answer
풀이 1
def solution(pos):
answer = 0
dx = [1, 1, 2, 2, -1, -1, -2, -2]
dy = [2, -2, 1, -1, 2, -2, 1, -1]
x_trans = {
"A": 1,
"B": 2,
"C": 3,
"D": 4,
"E": 5,
"F": 6,
"G": 7,
"H": 8
}
x = x_trans[pos[0]]
y = int(pos[1])
# 나이트를 이동한 값이 체스판 위에 있으면 answer += 1
for i in range(8):
if 0 < x+dx[i] < 9 and 0 < y+dy[i] < 9:
answer += 1
return answer
풀이 2
def solution(pos):
dx = [1,1,-1,-1,2,2,-2,-2]
dy = [2,-2,-2,2,1,-1,-1,1]
# 아스키코드를 활용해 현재 x, y 좌표 구하기
# 아스키코드: https://namu.wiki/w/%EC%95%84%EC%8A%A4%ED%82%A4%20%EC%BD%94%EB%93%9C
cx = ord(pos[0]) - ord("A")
cy = ord(pos[1]) - ord("0") - 1
ans = 0
for i in range(8):
nx = cx + dx[i]
ny = cy + dy[i]
if nx >= 0 and nx < 8 and ny >= 0 and ny < 8:
ans += 1
return 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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