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부족한 식견으로는 온전히 이해하기 힘든 책이었다. 숫자나 계산식이 있다면 풀어보면서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을텐데, 글밖에 없다보니 나의 부족한 투자 지식이 고스란히 들어날 수 밖에 없었다.
내가 이해하기로 노마드 투자자 조합의 핵심 관점은 규모의 경제를 소비자와 공유함으로써 해자를 깊이 만든 기업인 것 같다. 또한, 가치가격 비율이 낮거나 자산대체비용에도 주가가 미치지 못해 안전마진이 있는 기업을 선호하는 듯 하다. 궁금한 점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만들어 둔 해자가 기업에게 돌려줄 가치를 어떻게 계산했는지이다. 다른 투자자들이 단기적으로 낮게 계산한 가치를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계산한 것 같은데, 정량적으로 어떻게 계산했는지가 너무나 궁금하다.
📖핵심 내용
1. "인생은 당신이 하는 일 10%와 그 일을 받아들이는 방식 90%로 이루어진다." 중요한 것은 실수에 어떻게 대응하는 지이다.
2. 현금이 현금보다 큰 가치를 가지려면 현명하게 투자해야 한다. 워런 버핏 같은 투자자의 수중에 있는 현금은 그냥 현금보다 더 가치 있다.
3. "경기 침체에 관해 생각해봤는데, 참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이 1990년대 초반 경기 침체에 관한 질문을 받았을 때의 답이다.
4. "주가는 기업 가치보다 변동성이 크고, 기업 현금흐름은 자산 대체비용보다 변동성이 크다." 일시적이지 않은 항목에 집중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