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독서노트

[독서노트 #4] 더 레슨 (ver 1.0)

by 포푸리 (POPOOLY) 2023. 3. 7.
반응형
 
더 레슨
전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을 견인하는 인플레이션, 미국의 금리 인상 이슈와 예상치 않게 등장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금융시장의 불안정이 계속되고 있다. 투자자는 주식시장을 비롯한 자산시장이 ‘버블’이라 일컫는 뉴스와 갑작스러운 폭락의 공포, 하락의 끝이 어디인지 가늠하기 어려운 베어마켓의 연속으로 갈피를 잃고 헤매는 상황이다. 살아있는 주식투자의 전설 워런 버핏은 “풍향계처럼 아무 생각 없이 시장에 휘둘려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라고 한다. 즉, 이렇게 시장이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 자신의 투자를 점검하고, ‘원칙’을 바로잡아야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생각하며, 근본적인 깨달음을 얻어야 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투자를 한번 시작한 이상 큰 수익을 내고 성공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을 갖는다. 그러나 전쟁과 같은 시장에서 뚜렷한 성공을 거두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다. 평범한 대다수 투자자 홀로 주식시장으로부터 교훈을 얻으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때때로 시장에 비싼 수업료를 내야 할지 모른다. 우리가 어린 시절 운동을 할 때를 되돌아보면, 종종 스포츠 스타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경우가 있다. 마이클 조던의 슛이나 리오넬 메시의 드리블을 애써 흉내 내며 실력을 키우려고 노력하는 것들이다. 운동 영웅들의 습관과 기술을 연구하고 모방하는 것이 당연하듯, 투자자들도 이미 성공을 증명한 대가들로부터 값진 배움을 얻는다면 성공적인 투자자로 거듭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더 레슨》은 주식투자의 전설로 불리는 존 템플턴, 피터 린치, 워런 버핏의 귀중한 수업이 담겨 있다. 그들이 성공을 거둔 시대적 상황과 내적 동기, 의사결정 과정, 투자에 관한 철학, 포트폴리오 구성, 투자의 방법과 원칙, 실제 투자 사례, 삶에 대한 지혜를 전설들이 직접 발화한 것을 토대로 연구, 집대성했다. 특히 거장들의 투자법을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 공식이 아닌 완벽히 상식적이고 비즈니스 원칙에 따라 설명해 누구나 쉽게 이해한다. 특히 실제 투자 사례 분석을 통해 전설들의 ‘투자 사고 흐름’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경험은 축복이라 할 만큼 소중하다. CFA이며 자산운용사 CEO인 저자는 책의 말미에 모닝스타 5성 등급 펀드로 거듭나게 한 투자법을 실어 두었다. 존 템플턴, 피터 린치, 워런 버핏의 공통점을 연구해 만든 것으로 투자자가 원칙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뉴스와 대중이 위기라 떠들 때, 거장들처럼 시장에 대한 믿을 갖고 열심히 노력해 투자한다면 이 책의 독자들도 성공 투자자로 첫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더 레슨》은 투자자가 반드시 지녀야 할 덕목을 잘 알려주는 최고의 스승이 될 것이다.
저자
스콧 A 채프먼
출판
길벗
출판일
2022.06.10

🎈 감상문

 「거인의 어깨」와 상당 부분 비슷하다는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거인의 어깨」는 수치를 근거로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느낌이라면 「더 레슨」은 서술 위주로 되어있어 투자초보자인 나로서는 이해하기가 좀 더 어려웠다.

 피터 린치와 워런 버핏에 대해서는 책을 읽어본 적이 있었는데 존 템플턴에 대해서는 처음 읽어보는 책이라 흥미로웠다. 존 템플턴의 투자철학에 대해서는 좀 더 공부를 해봐야할 것 같다.

📖 핵심 내용

1. 다른 사람이 낙담하여 팔 때 사고, 다른 사람이 탐욕스럽게 살 때 팔려면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큰 보상을 얻게 된다.

2.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지능과 재능은 타고난 것이라서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서 바꿀 수 없다고 믿는다. 반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노력, 인내, 회복력이 자신의 현재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실수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를 인정하고, 그것으로부터 배우고 개선하려고 한다.

3. 짜증나는 사람이 아니라 존경하는 사람을 닮으려 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자신이 어떤 인간이 될 것인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4. 투자는 기업 위험과 가격 위험이라는 두 가지 주요 위험을 관리하는 과정이다. 기업 위험은 기업의 경쟁우위가 잠식되거나 아예 상실돼 자본과 내재가치가 영구적으로 사라지는 위험이다. 가격 위험은 투자자가 매려적인 회사에 과도한 가격을 지불하는 위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