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독서노트

[독서노트 #12] 현금의 재발견 (ver 1.0)

by 포푸리 (POPOOLY) 2023. 7. 26.
반응형

🎈 감상문

 최근에서야 자본 배분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업가/투자자는 거의 없는 것 같지만, 여전히 많은 사업가들은 자본 배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투자자들도 자본 배분을 잘하는 기업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 나 또한 이 책을 한번만 읽어서는 자본 배분을 잘하는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잘 모르겠다. 개념은 대략적으로 이해가 되지만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아직 내 실력이 많이 부족하다. 여러번 읽어보고 곱씹어봐야할 책이다.

📖 핵심 내용

1. CEO로 성공하려면 두가지를 잘해야한다. 하나는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다른 하나는 그 결과 들어오는 현금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다. 동일한 사업성과를 올린 두 기업이 자본배분을 할때 다른 방법을 택하면 주주의 장기 성과도 크게 갈릴 수 있다. (p.19)

2. CEO가 주로 자본을 사용하는 용처에는 기본적으로 기존 사업 투자, 다른 사업 인수, 배당금 지급, 부채 상환, 자사주 매입 등 다섯 군데가 있다. 자본을 조달할 때는 내부 현금 이용, 채권 발행, 주식 발행 등 세가지 방안이 있다. (p.19)

3. 역발상 CEO들은 독자적으로 움직였지만 매우 비슷한 핵심 원칙 근처에 모여 있었다. 그들은 배당금 지급을 멀리했고, 인수할 때는 규정에 맞춰서 했으며, 차입금은 선별적으로만 썼고, 자사주는 대규모로 매입했고, 세금은 최소화했고, 조직은 분권화 중심으로 운영했고, 연차보고서상 순이익보다는 현금흐름에 중점을 뒀다. (p.28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