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19년부터 MAU/MUV가 지속 감소했고, PU/ARPPU도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변화로 22년 감소했으나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 반사 수혜로 22년 4Q부터 회복 중
2. 지급수수료와 컨텐츠제작비가 높아 마진율이 낮은 컨텐츠형 광고 중심 성장으로 방향성이 전환되며 수익성은 중장기적으로 감소 전망
GOOD
1. 20~40대 남성 비중이 80% 이상인 충성 고객 중심 플랫폼으로 트위치보다 MAU는 약 35% 낮지만 기부경제 거래대금은 2배 이상으로 BM 우수
2.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로 스트리머와 10~20대 유저가 유입 중이며, 23년 1Q MUV/PU/ARPPU가 모두 증가했고 2Q에는 PU는 감소했으나 MUV/ARPPU 증가
3. 23년 광고 총매출은 1,000억원 목표이며, 23년 상반기 경기 둔화에 따른 광고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TV는 플랫폼/컨텐츠형 광고 모두 성장
4. 23년 상반기부터 VTVCab과 함께 베트남을 중심으로 e스포츠 비즈니스로 동남아 진출 예정이며, 2Q 인력 충원하여 인건비 증가했으나 하반기에는 안정화 전망
PRICE
1. POR, PE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광고 매출이 1->4분기로 갈수록 증가하면서 총 매출도 4분기가 성수기
3. https://blog.naver.com/afreecatvblog
4. https://blog.naver.com/qing2003
5. https://blog.naver.com/eastman1478
6. 2023년 목표주가 (H) 115,000원 (M) 90,000원 (L) 64,000원
7. 2024년 목표주가 (H) 138,000원 (M) 108,000원 (L) 77,000원
23년 2분기 영업(잠정)실적
• 23년 2Q 매출액 866.67억원, 영업이익 256.31억원, 순이익 227.87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11.18%, +10.52%, +15.28% 증가
- OPM, NPM은 각각 29.57%, 26.29%로 22년 2Q 29.75%, 25.36%와 비슷
• 기부경제선물이 YoY +6.43% 증가하면서 매출 비중이 22년 2Q 73.98% → 23년 2Q 75.72%로 증가
- 컨텐츠형 광고가 YoY -4.12% 감소하면서 매출 비중이 22년 2Q 14.76% → 23년 2Q 13.61%로 감소
- 매출의 약 4.59%를 차지하는 플랫폼 광고는 YoY +17.18%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3,401.75억원, 영업이익 906.60억원, 순이익 716.89억원 추정
- 23년 상반기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46.85%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26.65%, 21.07%로 23년 상반기 26.36%, 24.75%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상반기 매출액 | 153,248,795,329 | 125,844,510,167 | 86,193,055,244 | 79,696,832,910 |
연간 매출액 | 314,976,991,328 | 272,294,771,005 | 196,566,477,876 | 166,530,063,025 |
1H 매출액 비중 | 48.65% | 46.22% | 43.85% | 47.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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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주식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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