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독서노트

[독서노트 #13] 투자의 역사는 반드시 되풀이된다 (ver 1.0)

by 포푸리 (POPOOLY) 2023. 8. 14.
반응형

🎈 감상문

 Top-down 보다는 Bottom-up 방식의 투자를 주로 하다 보니 매크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책도 기업분석이나 가치투자에 관한 책들을 주로 읽는데, 기업의 실적이 경기 영향을 안받을 수 없기 때문에 큰 흐름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 같아 매크로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크게 두가지였다. 첫째는 저자이신 정광우님의 이름을 최근들어 유튜브에서 많이 접했기 때문이다. 저자에 대한 궁금증이 컸는데, 마침 도서상품권을 선물받게 되어 이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두번째는 이 책에서 주로 다루는 코로나19 시기에는 경기의 변동성이 상당히 컸기 때문이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인지 또는 정부의 발빠른 대응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이번 코로나19 시기에는 몇년에 걸쳐서 진행될 경기 사이클이 2~3년만에 진행되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왔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19 시기만 공부를 하더라도 경기 변동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아쉽게도 매크로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떨어져서인지, 한번만 읽어서는 머릿속에 많은 내용이 들어오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재고투자순환에 대한 설명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재고 사이클에 대해서는 기업 분석을 하면서 어렴풋이 느끼고는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명쾌하게 정리가 되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와 함께 시장이 흔들릴때마다, 마음이 흔들릴때마다 꺼내읽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 핵심 내용

1. 주가를 움직이는 힘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유동성. 둘째, 심리. 셋째, 펀더멘탈. (p.19)

2. 순환론은 설비투자순환과 재고투자순환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특히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중기 순환의 경우 재고투자순환을 잘 파악하는 것이 핵심임을 알 수 있습니다. (p.3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