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독서노트

[독서노트 #40]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ver 1.0)

by 포푸리 (POPOOLY) 2024. 3. 22.
반응형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위대한 투자자이자 경영자이며 자선사업가로 세계적 존경을 받는 워런 버핏. 그를 배우고 닮고 싶지만, 방대하고 심오한 버핏 문헌의 문턱을 넘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한 ‘버핏 입문서’다. 그 유명한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찰리 멍거와 함께 진행한 주주총회 Q&A, 언론 인터뷰와 강연 등을 바탕으로 버핏의 투자와 사고 체계의 핵심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게 특징이다. 버핏과 멍거 전문 저널리스트 김재현 박사와 ‘믿고 보는 투자서 전문 번역가’ 이건 선생이 《찰리 멍거 바이블》에 이어 또다시 의기투합해 엮고 지은 책이다. 버핏의 일관된 투자 원칙과 경영 철학, 주요 투자 사례 분석과 실전 투자 기법 등은 물론 인생 선배로서의 촌철살인 조언까지 담아 투자자가 아니어도 누구에게나 유용한 교훈과 지혜가 가득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투자서뿐 아니라 대중적인 철학서이자 처세서, 에세이로도 손색없는 책”이라고 추천사에서 밝혔다. 또 “쪽집게 과외 선생님이 조곤조곤 들려주는 듯한 버핏 이야기”(홍영표 변호사)이자 “버피티즘(buffettism)이라는 망망대해 앞에 선 투자자를 위한 지도”(변영진, 《노마드 투자자 서한》 편역자)이며 “가치투자자는 말할 것도 없고 모든 투자자에게 귀한 선물이 될 책”(숙향, 《이웃집 워런 버핏, 숙향의 주식 투자 이야기》 저자)으로 호평을 받았다. 홍진채 라쿤자산운용 대표는 “버핏을 공부하기에 뒤늦은 시기란 없다”며 “이제라도 이 책으로 시작해보라”고 강조했다.
저자
김재현, 이건
출판
에프엔미디어
출판일
2024.01.10

🎈 감상문

버핏의 인생관과 투자관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투자를 공부하면 할수록 버핏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투자의 기본을 되새길 수 있었다.

📖 핵심 내용

1. 투자의 기본, 세가지만 기억하라.

    1) 자산의 미래 생산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2) 수익만을 생각하고 매일의 가격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3) 거시경제 예측 및 시장 예측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시간 낭비다.

2. 투자는 지불하는 가격보다 높은 가치를 추구하는 행위이다.

3. 우리가 역사로부터 배운 것은 사람들이 역사로부터 배우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