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제작편수가 19년 28편 -> 20년 27편 -> 21년 25편으로 감소했지만, 22년에는 32편~34편 제작 예정 (캡티브 TV채널 19편 + OTT 13편 이상)
2. CJ ENM이 자본금 700억원 규모의 CJ ENM 스튜디오스를 설립하여 Non-captive OTT향 컨텐츠와 웹툰/웹소설 IP 개발 등에 집중할 계획이며 당사와 경쟁 가능
3. 매출/이익 성장에도 판권/선급금 증가로 OCF는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순현금성 자산도 감소 중이며, 얼마나 더 성장해야 OCF 흑자 전환할지 미지수
4. 편성 매출은 19년 이후 매출 감소 중이며, OTT 시장 성장에 따라 판매 매출이 빠르게 성장 중. 판권은 18개월에 걸쳐 상각하며, 4분기에 가속상각되어 4분기 이익 안좋음
5. 22년 1Q YoY 제작이 6 -> 4.6편, 편성이 94 -> 64회로 감소했지만 21년 4Q 불가살의 12회분 수익 인식과 지리산 일부 정산, 신작/구작의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영업이익 개선
GOOD
1. ASP가 높아 제조원가가 보장되는 OTT 작품이 20년 2편, 21년 7편, 22년 13편 (넷플릭스 2, 티빙 6, 애플TV+ 1, 디즈니 1, 쿠팡플레이 1)으로 증가하면서 실적 및 이익률 성장 가능
2. 22년 애플 TV+,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The Big Door Prize>를 500억원 규모로 공동 제작하여 연말 방영 예정, 실적이 좋아 시즌제 방영 시 이전 시즌에 대해 인센티브 지급받음
3.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호텔 델루나> 등 스튜디오드래곤의 IP 4개 작품을 리메이크 기획 개발 중
4. 티빙이 23년까지 4,000억원을 투자해서 100여편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할 계획으로 수혜받을 가능성이 크며, 22년 최소 6개 이상 작품 공급 전망
5. 넷플릭스와는 20.1월 ~ 22.12월 연간 동시 방영 7편, 오리지널 2~3편 수준의 공급계약 체결했으며, 22년 말 Recoup율 상향, R/S 포함 등 유리한 조건으로 재계약 전망
6. 디즈니 플러스는 3분기 NEW의 <무빙> 공개 전에 6월 <링크> 동시 방영과 오리지널 2~3편, 대규모 구작 판매 등의 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되어 2분기 사상 최대 이익 전망
7. 22년 2Q에는 4월 방영 시작된 <우리들의 블루스>와 6월 예정인 <황혼> 모두 300억원의 제작비가 예상되는 대작으로 수익률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넷플릭스에 선판매됨
8. 누적 라이브러리가 187편으로 21년 해외판권판매 내 구작 매출이 20% 이상으로 경쟁력 있으며, 22년 판매매출 증가율이 60% 상회, 2Q 구작매출 비중 34.2% 가이던스 제시
9. 5.12일 CJ ENM,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와 함께 상반기 중 SD재팬 설립 예정 발표했으며, 5.20일에는 유니버셜스튜디오, 잉크팩토리와 미국 드라마 <설계자들> 공동 제작 발표
PRICE
1. PER > PBR이 주가 잘 설명하는 듯
2. 넷플릭스의 주가와 커플링되는 경향이 있으며, 넷플릭스가 1Q 가입자 20만명 순감했고 2Q 200만명 순감할 것으로 가이던스 제시되면서 주가 급락하여 영향 받음
3. 22년 3월 RSU(양도제한조건부주식)을 도입하면서 실행이 시작되는 3년 후에는 주가 희석 가능
4. 2022년 목표주가 (H) 124,000원 (M) 98,000원 (L) 72,000원
5. 2023년 목표주가 (H) 140,000원 (M) 110,000원 (L) 81,000원
22년 1분기 보고서
• 22년 1Q 매출 1,211.01억원, 영업이익 181.10억원, 순이익 156.17억원 공시
-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3.41%, +1.36%, +0.36% 증가하여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
- OPM, NPM은 각각 14.95%, 12.90%로 21년 1Q 15.26%, 13.29%보다 소폭 감소한 수준
• 드라마 편성(내수)가 YoY -19.08%, 드라마 판매(내수)가 YoY -0.48% 감소했지만, 드라마 판매(수출)이 YoY 38.66% 증가
• CJ ENM향 매출은 YoY -20.89% 감소했지만, 넷플릭스향 매출이 YoY 56.11% 증가
22년 매출/이익 추정치
• 22년 매출액 6,332.47억원, 영업이익 762.36억원, 순이익 624.77억원 추정
- 22년 1분기 매출액 비중은 디즈니플러스, 애플+ tv , 쿠팡플레이 등 OTT 매출처 다변화로 19.12%로 추정
- 22년 이익률은 4Q 판권 상각을 고려하여 1Q보다 낮은 OPM 12.04%, NPM 9.87% 추정
구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1분기 매출액 | 117,107,072,522 | 120,300,955,038 | 111,827,631,881 |
연간 매출액 | 487,113,525,190 | 525,729,451,263 | 468,660,678,163 |
1분기 매출액 비중 | 24.04% | 22.88% | 23.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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