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글로벌 유통 인력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채용으로 급여가 크게 증가했으며, IDS 참가 및 에스테틱 브랜드로의 확장을 위해 광고선전비도 증가하여 23년 1H 영업이익 적자 발생
2. 23년 2Q 미국 서부지역 딜러를 북미 3위 치과 딜러사인 Burkhart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존 거래선의 주문 약 40억원 취소 발생
3. 23년 2Q 유럽향 High-end 제품의 디텍터 주문수량 40대 중 3대만 수령되어 기존 계약대비 20억원의 물량이 출하되지 못했으나 3Q 수급 정상화
4. 22년 4Q부터 매출채권이 급증하고, 22년 3Q부터 재고자산이 급증하여 23년 현금전환주기 악화
GOOD
1. 치과용 X-ray는 21년 10.2억달러 -> 28년 33.5억달러로 CAGR 18.6% 성장, 치과용 CBCT는 20년 3.9억달러 -> 28년 10.8억달러로 CAGR 13.4% 성장 전망
2. 치과용 CAD/CAM은 21년 18.3억달러 -> 28년 34.5억달러로 CAGR 9.5% 성장, 치과용 3D프린터는 21년 32억달러 -> 26년 79억달러로 CAGR 20.2% 성장 전망
3. 22년 6월 출시한 RAY FACE는 가격 1,500~2,500만원, GPM 60%대로 30%인 CBCT보다 수익성 뛰어나며, 22년 약 1,000대 -> 23년 3,000대 판매 목표
4. Ray China는 중국 FI와 JV형태로 운영해 23년부터 DSO, 현지 공장 설립 예정이며, 중국 CBCT 4위인 이지쉥을 22년 인수해 연간 200~300억원 매출 발생 전망
5. 22년 7월부터 메가젠임플란트향 CBCT ODM 제품 출고 시작했으며, 27년 5월까지 확정 계약금액은 524억원으로 연 100억원 이상의 메가젠임플란트향 매출 발생 예정
6. 구독형 클라우드 서비스 Ray Teams를 23년 7월 이스라엘에 출시했으며, 23년 내 독일, 25년까지 진출한 모든 국가에 출시 계획
PRICE
1.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1분기 -> 4분기로 갈수록 성수기
3. https://blog.naver.com/mok7593
4. 2023년 목표주가 (H) 42,000원 (M) 31,000원 (L) 19,900원
5. 2024년 목표주가 (H) 50,400원 (M) 37,200원 (L) 23,900원
23년 반기보고서
• 23년 2Q 매출액 393.56억원, 영업이익 33.31억원, 순이익 13.31억원 공시
- 매출액, 순이익은 각각 YoY +26.30%, +518.9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YoY -0.02% 감소
- OPM은 8.46%로 22년 2Q 10.69%보다 감소했지만, NPM은 3.38%로 22년 2Q 0.69%보다 증가
• 디지털치료 솔루션(수출)이 YoY +33.21%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57.01% → 23년 2Q 62.39%로 증가
- 매출의 약 7%, 24%를 차지하는 디지털치료 솔루션(내수), 디지털진단 시스템(수출)이 각각 YoY +2.97%, +22.64% 증가
- 디지털진단 시스템(내수)가 YoY -25.99%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11.32% → 23년 2Q 6.88%로 감소
• 유럽이 YoY +189.04%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7.82% → 23년 2Q 18.58%로 증가
- 국내가 YoY -17.13%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18.67% → 23년 2Q 12.71%로 감소
- 매출의 약 50%, 16%를 차지하는 아시아, 미국이 각각 YoY +10.27%, +22.50% 증가
• 급여, 지급수수료가 각각 YoY +57.99%, +109.03%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12.91%, 3.57% → 23년 2Q 16.76%, 6.13%로 증가
- 광고선전비가 YoY +311.6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1.17% → 23년 2Q 3.95%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1,547.97억원, 영업이익 162.05억원, 순이익 79.56억원 추정
- 23년 상반기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38.36%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10.47%, 5.14%로 23년 상반기 -1.66%, -2.58%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상반기 매출액 | 48,787,356,818 | 38,590,336,578 | 20,119,199,475 | 31,446,732,945 |
연간 매출액 | 128,997,854,042 | 90,336,176,999 | 55,204,787,493 | 73,108,725,932 |
1H 매출액 비중 | 37.82% | 42.72% | 36.44% | 43.01% |
수출입데이터
• 경기도 성남시의 7월 레이 관련 수출액은 5,379천 달러로 YoY -72.56%, QoQ -32.64% 감소 (HS code: 90.22.13)
- 레이의 23년 3Q 매출액은 매출액/수출금액 220%, 1M 수출금액 비중 25% 가정하여 520.69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백만원) | 매출액/수출금액 (단위: %) | |||
160 | 220 | 280 | ||
1M 수출금액 비중 (단위: %) |
15 | 63,114 | 86,781 | 110,449 |
20 | 47,335 | 65,086 | 82,837 | |
25 | 37,868 | 52,069 | 66,2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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