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디지털 덴티스트리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경쟁사들과 달리 덴탈 이미징으로 사업 영역이 한정되어 중장기적 경쟁력 감소 가능
2. 코로나19 동안 중국 내수 업체들의 성장으로 바텍의 M/S가 2위 -> 5위로 하락하여 중국향 매출이 23년 1Q 44억원, 2Q 59억원, 3Q 37억원, 4Q 32억원으로 지속 감소
3. 프리미엄 CT는 리스 구매 비중이 높은데, 미국의 리스 금리가 10%대로 높아져 수요에 부정적 영향. 가격을 인하하는 경쟁사와 달리 바텍은 워런티 연장하는 방식으로 대응 중
GOOD
1. 글로벌 덴탈 이미지 장비 시장은 20년 21.67억달러 -> 28년 36.11억달러로 CAGR 6.59% 성장 전망되며, 구강외 엑스레이보다는 구강내 엑스레이/센서, CBCT 위주 성장 전망
2. 글로벌 3D CT 시장에서 M/S 25%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Green X를 비롯해 24년 신제품 출시를 통해 3D CT 시장에서의 M/S 확대가 바텍의 최우선 목표
3. 미국 DSO 시장에서 80%를 차지하는 Henry Schein과 계약하여 23년 4Q부터 미국 매출이 성장 시작했으며, 24년에는 Henry Schein과 북미 DSO 영업 확대 예정
4. 23년 5월 출시한 Smart X 영향으로 23년 2Q부터 국내 매출이 증가했으며, ASP가 높은 Green X 12를 24년 상반기 유럽 CE 인증 획득, 24년 구강스캐너 EzScan 2.0 출시 예정
기타
1. 4>2>3>1분기 순으로 성수기이지만, 순이익은 4분기에 급감하는 경향 있음
주가
1. PSR, PGPR, PO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매출/이익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배당액이 14.85억원(주당 100원)으로 고정되어 주가는 성장하지 못하고 있음
3. 2024년 목표주가 (H) 47,300원 (M) 38,600원 (L) 29,800원
4. 2025년 목표주가 (H) 52,800원 (M) 43,100원 (L) 33,300원
참고자료
1. https://blog.naver.com/vatechblog
2. https://blog.naver.com/kyooo4444
23년 4분기 영업(잠정)실적
• 23년 4Q 매출액 1,067.40원, 영업이익 145.62억원, 순이익 47.05억원 공시
- 매출액은 YoY +3.2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33.47%, -71.60% 감소
- OPM, NPM은 각각 13.64%, 4.41%로 22년 4Q 21.17%, 16.03%보다 크게 감소
• 대한민국, 남아메리카가 각각 YoY +6.14%, +28.22%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8.76%, 6.82% → 23년 9.30%, 8.75%로 증가
- 아시아, 유럽이 각각 YoY -12.86%, -4.66%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23.09%, 29.58% → 20.12%, 28.20%로 감소
- 중동이 YoY -8.65%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4.29% → 3.92%로 감소
수출입데이터
• 경기도 화성시의 1월 바텍 관련 수출액은 13,064천 달러로 YoY -16.56% 감소, QoQ +37.81% 증가 (HS code: 90.22.13)
- 바텍의 24년 1Q 매출액은 매출액/수출금액 230%, 1M 검색량 비중 35% 가정하여 944.34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백만원) | 매출액/수출금액 (단위: %) | |||
200 | 230 | 260 | ||
1M 수출금액 비중 (단위: %) |
25 | 114,963 | 132,208 | 149,452 |
35 | 82,117 | 94,434 | 106,752 | |
45 | 63,868 | 73,449 | 83,0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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