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아시아(중국)향 매출 비중이 60%로 커서 20년에 코로나 봉쇄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22년 2Q에도 중국 주요 도시의 봉쇄 영향 받을 수 있음 -> 4월 수출 데이터는 매우 좋았음
2. 21년 3Q부터 3D 구강스캐너 및 중국 법인 인력 채용으로 판관비가 상승하여 이익률 감소했으며, 21년 4Q에는 방역사업 철수에 따른 120억원의 재고손실로 매출총이익 급감
GOOD
1. 세계 치과용 X-ray 시장은 20년 5억3656만달러 -> 21년 10억2000만달러 -> 28년 33억5000만달러로 CAGR 18.6% 성장 전망
2. 22년 6월 SIDEX에서 3D안면스캐너 RAYFace와 구강스캐너 RAYiOS를 출시했으며, 이익률이 30~40%대로 높고 시장 초기이므로 매출 및 이익률 개선 기대
3. 21년 12월 설립한 Ray China는 공장 증설되는 22년 하반기부터 매출 발생하여 연 400~600억원 매출 발생 예상되며, 4.5일 중국 타이창시와 현지 공장 설립을 위한 MOU 체결
4. 22~27년 메가젠임플란트향 ODM 매출 예정으로 최소 연 100억원 이상 매출 발생 예정
5. 22년 하반기부터는 GPM이 60% 이상인 임플란트, 투명교정 등 치과 소재로 상품 확대하면서 이익 크게 성장 예상
PRICE
1. PBR이 주가 잘 설명하는 듯
2. 1분기 -> 4분기로 갈수록 매출/이익이 좋아짐
3. 2022년 목표주가 (H) 30,500원 (M) 23,700원 (L) 16,900원
4. 2023년 목표주가 (H) 36,600원 (M) 28,400원 (L) 20,300원
22년 1분기 보고서
• 22년 1Q 매출 176.26억원, 영업이익 -9.33억원, 순이익 -2.53억원 공시
- 매출, 순이익은 각각 YoY +18.01%, +83.20%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YoY -380.81% 감소
- OPM, NPM은 각각 -5.29%, -1.44%로 21년 1Q 2.22%, -10.09%보다 OPM은 감소했지만 NPM은 증가
•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디지털치료 솔루션(수출)이 YoY +24.73% 증가했지만,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디지털진단 솔루션(수출)은 YoY -16.89% 감소
•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아시아가 YoY +17.08% 증가했으며, 국내와 미국도 각각 YoY +218.08%, 9.75% 증가
22년 매출/이익 추정
• 22년 매출액 993.69억원, 영업이익 135.49억원, 순이익 102.11억원 추정
- 22년 1분기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17.74%로 추정
- GPR 46%에 분기별 판관비가 1분기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여 OPM 10.23%, NPM 7.71%로 추정
구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1분기 매출액 | 14,936,344,982 | 12,338,041,010 | 13,460,898,045 |
연간 매출액 | 90,336,176,999 | 55,204,787,493 | 73,108,725,932 |
1분기 매출액 비중 | 16.53% | 22.35% | 18.41% |
22년 2Q 매출 추정
• 1분기 래깅한 재고자산과 매출액의 상관계수는 0.69
- 매출액/재고자산을 1.21로 예상하면 22년 2Q 매출은 202.07억 원으로 추정
• 22년 4월 경기도 화성시의 수출금액은 22,133천 달러로 YoY +51.23% 증가 (HS code: 90.22.13)
- 레이의 22년 2분기 매출액/수출실적 40%, 1M 수출실적 비중 33%로 가정하여 295.11억원으로 추정
구분 | 매출액/수출실적 (단위: %) | |||
35 | 40 | 45 | ||
1M 수출실적 비중 (단위: %) |
28 | 30,433 | 34,780 | 39,128 |
32 | 26,629 | 30,433 | 34,237 | |
36 | 23,670 | 27,051 | 30,4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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