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18년 이후 연구개발비용 감소 중이며, 순현금성 자산이 18~19년 크게 감소한 뒤 20년부터 조금씩 좋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마이너스임
2. 중국 정부의 VBP 입찰 안내서류가 11월 말~12월 초에 하달 예정이며, 사립병원 ASP는 20~30%, 국립병원 ASP는 50~60% 감소할 것으로 전망
3. 가격 하락으로 프리미엄 임플란트가 사립병원으로 진입하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지만, 역으로 가격차 축소로 밸류 임플란트가 국공립병원으로 진입할 수도 있음
4. 국공립병원의 VBP 물량은 2,500억~2,800억원으로 예상되며, 중장기적으로는 시술비 등 단가 하락에 따라 중국 임플란트 시장 고성장 기대
5. 22년 토지 및 건물 취득으로 445억원의 CAPEX 발생 예정이나, 세종시로부터 10년간 세제혜택을 받아 현금 유출 효과 상쇄 예상
GOOD
1. 임플란트 시장에서 국내 2위(17%), 글로벌 6위(5%)를 기록하고 있으며, 글로벌 임플란트 시장은 20년 5.7조원에서 CAGR 7.5% 성장하여 31년 11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2. 15~23년 CAGR이 19.5%로 성장율이 가장 높은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2위(25%)이며, 수익성이 좋은 러시아에서도 고성장하면서 매출 비중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 중
3. 24년까지 중국 임플란트 시장에서 평균성장률인 CAGR 20%를 상회하는 것이 목표이며, 중국에서 외국기업 최초로 임플란트 생산 허가와 CT 판매허가 취득
4. 21년 8월 출시한 Bright CT는 기존 CT 장비 원가의 30%를 차지하던 디텍터를 자체 개발함으로써 마진 개선 중이며, 중국/동남아 시장에서 23년 인허가 취득 예정
5. 18~22년 185억원 규모의 3D 프린팅을 활용한 크라운 및 모듈 개발 과제에 참여 중이며, 치과용 3D 프린팅 장비는 29년 국내 1,237억원, 글로벌 5억 4,700만 달러로 성장 전망
6. 22년~26년 사업비 100억원(국비 50억원) 규모의 산업통상부 '디지털 치과 생태계 확산을 위한 초연결 치과산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산업'에 대구시, 경북대병원 등과 함께 참여
7. 현재 덴티움의 연간 CAPEX는 약 5,500억원 수준이며, 22년 매출 가이던스가 4,000억원이나 20년 가이던스 대비 매출이 28% 적었어서 신뢰성 떨어짐
PRICE
1. PGPR, POR로 목표주가 설정
2. 4>2>3>1분기 순으로 실적 좋음
3. https://blog.naver.com/stockinvcowcow
4. 2022년 목표주가 (H) 106,000원 (M) 79,000원 (L) 52,000원
5. 2023년 목표주가 (H) 130,000원 (M) 97,000원 (L) 64,000원
22년 3Q 영업잠정실적
• 22년 3Q 매출 906.58억원, 영업이익 337.22억원, 순이익 245.33억원 공시
-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27.38%, +123.31%, +74.44% 증가
- OPM, NPM은 각각 37.20%, 27.06%로 21년 3Q 21.22%, 19.76%보다 크게 증가
22년 매출/이익 추정
• 22년 매출액 3,789.88억원, 영업이익 1,327.76억원, 순이익 1,109.68억원 추정
- 22년 3Q 누적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69.09%로 추정
- OPM, NPM은 각각 35.03%, 29.28%로 3Q 누적 34.11%, 29.16%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3Q 누적 매출액 | 197,462,956,370 | 154,348,825,440 | 185,979,446,515 |
연간 매출액 | 291,529,687,471 | 229,749,431,321 | 252,587,272,923 |
3Q 누적 매출액 비중 | 67.73% | 67.18% | 73.63% |
수출입데이터
• 경기도 수원시의 9월 임플란트 수출액은 7,133천 달러로 YoY -31.18%, QoQ -71.25% 감소 (HS code: 90.21.29)
- 9월 수출액의 급감은 중국 VBP 이슈로 인한 대리점의 재고조정 영향으로 추정
- 수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22년 3Q 매출액/수출금액은 258.00%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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