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MUV가 19년 6~7백만명에서 21년 5백만명 수준으로 지속 감소 중이며, 22년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변화로 PU도 감소
2. 22년 컨텐츠형 광고 성장과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으로 지급수수료/콘텐츠제작비가 증가했으며, 지급수수료가 높아 마진율이 낮은 광고 중심 성장으로 OPM은 20%대로 감소
GOOD
1. 20~40대 남성 비중이 80% 이상인 충성 고객 중심 플랫폼으로 트위치보다 MAU는 약 35% 낮지만 기부경제 거래대금은 2배 이상으로 BM 우수
2. 트위치가 망사용료 부담으로 국내 사업을 축소하면서 트위치 스트리머/유저가 유입 중이며, 별풍선은 OPM이 40% 이상으로 수익성 개선에 기여 전망
3. 23년 태국, 베트남을 중심으로 e스포츠 비즈니스를 통해 동남아 진출 예정이며,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BTL 프로모션을 병행해 광고 매출 1,000억원 목표
PRICE
1. PCR, PFCF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광고 매출이 1->4분기로 갈수록 증가하면서 총 매출도 4분기가 성수기
3. https://blog.naver.com/qing2003
4. 2022년 목표주가 (H) 204,000원 (M) 133,000원 (L) 61,000원
5. 2023년 목표주가 (H) 122,000원 (M) 95,000원 (L) 68,000원
22년 3분기 보고서
• 22년 3Q 매출액 818.42억원, 영업이익 206.54억원, 순이익 171.72억원 공시
- 매출액은 YoY +15.19% 증가했지만,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10.63%, -13.07% 감소
- OPM, NPM은 각각 25.24%, 20.98%로 21년 3Q 32.53%, 27.80%보다 크게 감소
• 매출의 약 75%, 25%를 차지하는 플랫폼(국내), 광고 및 콘텐츠 제작(국내)가 YoY +11.99%, +56.67% 증가
- 매출의 1% 이하를 차지하는 플랫폼(해외)는 YoY +71.68% 증가
• 지급수수료가 YoY +53.74% 증가하면서 판관비율이 21년 3Q 67.38% → 22년 3Q 71.52%로 증가
22년 매출/이익 추정
• 22년 매출액 3,185.84억원, 영업이익 888.22억원, 순이익 708.68억원 추정
- 22년 3Q 누적 매출액 비중은 73.79%로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추정
- 22년 OPM, NPM은 각각 27.88%, 22.24%로 22년 3Q 누적 28.48%, 24.05%보다 감소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3Q 누적 매출액 | 196,896,800,550 | 136,266,140,580 | 124,511,718,189 |
연간 매출액 | 272,294,771,005 | 196,566,477,876 | 166,530,063,025 |
3Q 누적 매출액 비중 | 72.31% | 69.32% | 74.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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