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MUV가 19년 6~7백만명에서 21년 5백만명 수준으로 지속 감소 중이며, 22년 하반기부터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변화로 PU와 ARPU 감소 중이나 23년 1월 반등한 것으로 보임
2. 지급수수료와 컨텐츠제작비가 높아 마진율이 낮은 광고 중심 성장으로 방향성이 전환되며 수익성은 중장기적으로 감소 전망
GOOD
1. 20~40대 남성 비중이 80% 이상인 충성 고객 중심 플랫폼으로 트위치보다 MAU는 약 35% 낮지만 기부경제 거래대금은 2배 이상으로 BM 우수
2. 트위치가 망사용료 부담으로 2.7일부터 신규 동영상 등록을 중단하며 트위치 스트리머와 10~20대 유저가 유입 중이며, 별풍선은 OPM이 40% 이상으로 수익성 개선 가능
3. 22년부터 경기침체로 광고시장이 역성장하고 있는 것과 달리 아프리카TV는 컨텐츠형 광고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 중이며, 23년에는 예산 규모가 큰 해외 광고주 유치 계획
4. 베트남 국영방송사 VTVCab과 MOU를 체결해 23년 상반기부터 베트남을 중심으로 e스포츠 비즈니스로 동남아 진출 예정이며 단기적으로는 인건비 증가로 수익성 감소 전망
5. 23년 상반기 개인화 서비스로 UI/UX 개선 예정이며, 23년 광고 총매출은 1,000억원 목표
PRICE
1. POR, PE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광고 매출이 1->4분기로 갈수록 증가하면서 총 매출도 4분기가 성수기
3. 2023년 목표주가 (H) 148,000원 (M) 107,000원 (L) 66,000원
4. 2024년 목표주가 (H) 178,000원 (M) 128,000원 (L) 79,000원
22년 4분기 영업(잠정)실적
• 22년 4Q 매출액 798.86억원, 영업이익 154.54억원, 순이익 31.98억원 공시
- 매출액은 YoY +5.95%,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37.15%, -80.81% 감소
- OPM, NPM은 각각 19.35%, 4.00%로 21년 4Q 32.61%, 22.11%보다 크게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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