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포니버스

[포니버스 #155] 아프리카TV_23년 1분기 영업(잠정)실적

by 포푸리 (POPOOLY) 2023. 5. 7.
반응형

RISK

1. 19년부터 MAU/MUV가 지속 감소했고, PU/ARPPU도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변화로 22년 감소했으나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 반사 수혜로 22년 4Q부터 회복 중

2. 지급수수료와 컨텐츠제작비가 높아 마진율이 낮은 광고 중심 성장으로 방향성이 전환되며 수익성은 중장기적으로 감소 전망

3. 23년 경기 둔화로 광고 시장이 악화됐으며, 아프리카TV도 23년 1Q 컨텐츠형/기타 광고가 각각 YoY -29.5%/-31.1% 감소해 광고 매출이 YoY -19.2% 감소

 

'별풍선'은 역대급…광고시장에 발목잡힌 '아프리카TV' [오~컬쳐]

인터넷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가 역대급 '별풍선' 매출을 올렸음에도, 광고시장 환경 변화로 인해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였다. 올 1분기 시청자들의 '기부경제 선물'로 높은 매출을 올린 아프

www.bloter.net

GOOD

1. 20~40대 남성 비중이 80% 이상인 충성 고객 중심 플랫폼으로 트위치보다 MAU는 약 35% 낮지만 기부경제 거래대금은 2배 이상으로 BM 우수

2.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로 스트리머와 10~20대 유저가 유입 중이며, 23년 1Q MUV/PU/ARPPU가 모두 증가해 22년 4Q 역성장한 플랫폼 매출이 QoQ +12% 성장

 

아프리카TV, 겜방·먹방 넘을 생중계 콘텐츠 플랫폼 '올인'

아프리카TV가 게임 방송(겜방)과 먹는 방송(먹방) 등 기존 인기 콘텐츠를 뛰어넘을 생중계 콘텐츠 플랫폼에 올인하고 있다. 낚시·종합격투기 경기를 직접 개최하고, 콘서트 및 쇼케이스에서 뮤

www.etnews.com

 

아프리카TV, '시그니처 콘텐츠'로 역성장 우려 잠재울까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3. 23년 광고 총매출은 1,000억원 목표이며, 23년 1Q 광고시장의 DA CPM은 YoY -10~20% 하락했음에도 아프리카TV는 트래픽 반전 효과로 플랫폼 광고 YoY +20.2% 성장

4. 베트남 국영방송사 VTVCab과 MOU를 체결해 23년 상반기부터 베트남을 중심으로 e스포츠 비즈니스로 동남아 진출 예정이며 단기적으로는 인건비 증가로 수익성 감소 전망

PRICE

1. POR, PE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광고 매출이 1->4분기로 갈수록 증가하면서 총 매출도 4분기가 성수기

3. https://blog.naver.com/afreecatvblog

4. https://blog.naver.com/qing2003

5. https://blog.naver.com/confident9595

6. 2023년 목표주가 (H) 115,000원 (M) 90,000원 (L) 64,000원

7. 2024년 목표주가 (H) 138,000원 (M) 108,000원 (L) 77,000원

 

아프리카TV.xlsx
0.27MB

 


23년 1분기 영업(잠정)실적

 23년 1Q 매출액 727.05억원, 영업이익 183.84억원, 순이익 166.51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3.44%, -20.48%, -15.06% 감소

 - OPM, NPM은 각각 25.29%, 22.90%로 22년 1Q 30.70%, 26.03%보다 감소

21년 1Q 이후 역성장한 Active BJ가 23년 1Q 14,097명으로 QoQ +3.45% 증가

 - Best/Partner BJ의 별풍선 기여도는 67.1%로 20년 1Q 이후 빠르게 증가

 

23.04.28_아프리카TV_1Q23 IR자료.pdf
0.30MB

 


23년 매출/이익 추정

 23년 매출액 3,307.25억원, 영업이익 865.39억원, 순이익 627.28억원 추정

 - 23년 1Q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21.98%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26.17%, 18.97%로 23년 1Q 25.29%, 22.90%보다 감소할 것으로 추정

구분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1Q 매출액 75,298,045,238 60,894,415,742 41,125,884,651 38,101,479,541
연간 매출액 314,976,991,328 272,294,771,005 196,566,477,876 166,530,063,025
1Q 매출액 비중 23.91% 22.36% 20.92% 22.88%

 


아프리카TV 이전글

 

[포니버스 #132] 아프리카TV_22년 4분기 영업(잠정)실적

RISK 1. MUV가 19년 6~7백만명에서 21년 5백만명 수준으로 지속 감소 중이며, 22년 하반기부터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변화로 PU와 ARPU 감소 중이나 23년 1월 반등한 것으로 보임 2. 지급수수료와 컨텐츠제

popooly.tistory.com

 

※ 본 글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주식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