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19년부터 MAU/MUV가 지속 감소했고, PU/ARPPU도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변화로 22년 감소했으나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 반사 수혜로 22년 4Q부터 회복 중
2. 지급수수료와 컨텐츠제작비가 높아 마진율이 낮은 광고 중심 성장으로 방향성이 전환되며 수익성은 중장기적으로 감소 전망
3. 23년 경기 둔화로 광고 시장이 악화됐으며, 아프리카TV도 23년 1Q 컨텐츠형/기타 광고가 각각 YoY -29.5%/-31.1% 감소해 광고 매출이 YoY -19.2% 감소
GOOD
1. 20~40대 남성 비중이 80% 이상인 충성 고객 중심 플랫폼으로 트위치보다 MAU는 약 35% 낮지만 기부경제 거래대금은 2배 이상으로 BM 우수
2.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로 스트리머와 10~20대 유저가 유입 중이며, 23년 1Q MUV/PU/ARPPU가 모두 증가해 22년 4Q 역성장한 플랫폼 매출이 QoQ +12% 성장
3. 23년 광고 총매출은 1,000억원 목표이며, 23년 1Q 광고시장의 DA CPM은 YoY -10~20% 하락했음에도 아프리카TV는 트래픽 반전 효과로 플랫폼 광고 YoY +20.2% 성장
4. 베트남 국영방송사 VTVCab과 MOU를 체결해 23년 상반기부터 베트남을 중심으로 e스포츠 비즈니스로 동남아 진출 예정이며 단기적으로는 인건비 증가로 수익성 감소 전망
PRICE
1. POR, PE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광고 매출이 1->4분기로 갈수록 증가하면서 총 매출도 4분기가 성수기
3. https://blog.naver.com/afreecatvblog
4. https://blog.naver.com/qing2003
5. https://blog.naver.com/confident9595
6. 2023년 목표주가 (H) 115,000원 (M) 90,000원 (L) 64,000원
7. 2024년 목표주가 (H) 138,000원 (M) 108,000원 (L) 77,000원
23년 1분기 영업(잠정)실적
• 23년 1Q 매출액 727.05억원, 영업이익 183.84억원, 순이익 166.51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3.44%, -20.48%, -15.06% 감소
- OPM, NPM은 각각 25.29%, 22.90%로 22년 1Q 30.70%, 26.03%보다 감소
• 21년 1Q 이후 역성장한 Active BJ가 23년 1Q 14,097명으로 QoQ +3.45% 증가
- Best/Partner BJ의 별풍선 기여도는 67.1%로 20년 1Q 이후 빠르게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3,307.25억원, 영업이익 865.39억원, 순이익 627.28억원 추정
- 23년 1Q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21.98%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26.17%, 18.97%로 23년 1Q 25.29%, 22.90%보다 감소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1Q 매출액 | 75,298,045,238 | 60,894,415,742 | 41,125,884,651 | 38,101,479,541 |
연간 매출액 | 314,976,991,328 | 272,294,771,005 | 196,566,477,876 | 166,530,063,025 |
1Q 매출액 비중 | 23.91% | 22.36% | 20.92% | 22.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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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주식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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