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경기 둔화에 따라 DA 매출이 22년 4Q부터 YoY 감소 중이지만, SA 매출이 선방하면서 서치플랫폼 매출 역성장 방어
2. 22년 콘텐츠의 매출 인식을 총액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콘텐츠의 매출 비중이 21년 9.68% -> 22년 15.35%로 급증했으나 실제로는 웹툰 거래액 성장 둔화
3. 23년 1Q부터 서버 및 부품의 내용연수를 4년 -> 5년으로 연장하면서 분기당 약 225억원 비용 절감
GOOD
1. Z홀딩스, 라인, 야후재팬이 3자 합병되면서 23년 상반기 야후 재팬 쇼핑 서비스 출시했으며, 서비스 안정화 후 24년부터 검색 광고 도입 예정
2. KREAM은 수수료율을 22년 4월 1% -> 23년 2Q 8% -> 23년 말 10%로 인상하면서 23년 2,000억원대 매출 발생 전망
3. 22년 인수한 포쉬마크는 수수료율이 15%로 높은 편이며, 23년 1Q 1,19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EBITDA 기준으로 예상보다 1년 빠르게 흑자 전환
4. 미국 중고 거래 시장은 21년 350억 달러 -> 26년 820억 달러로 CAGR +18.56% 성장, 미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22년 170억달러 -> 26년 550억달러로 CAGR +34% 성장 전망
PRICE
1. PSR, PO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22~24년동안 2개년 평균 연결 FCF의 약 15~30%를 현금배당 지급 예정이며, 발행주식수의 3%를 기보유 자사주를 활용하여 매년 1%씩 소각 계획
3. 2023년 목표주가 (H) 303,000원 (M) 238,000원 (L) 174,000원
4. 2024년 목표주가 (H) 341,000원 (M) 268,000원 (L) 195,000원
23년 2분기 영업(잠정)실적
• 23년 2Q 매출액 2조 4,079억원, 영업이익 3,727억원, 순이익 2,677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17.70%, +10.87%, +46.04% 증가
- OPM은 15.48%로 22년 2Q 16.43%보다 감소했지만, NPM은 11.12%로 22년 2Q 8.96%보다 증가
• 중개 및 판매, 웹툰이 각각 YoY +123.47%, +74.14%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7.05%, 10.67% → 13.08%, 15.42%로 증가
- 디스플레이 광고는 YoY -8.74%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11.88% → 23년 2Q 8.74%로 감소
- 검색 광고는 YoY +4.77% 증가했지만 매출 비중은 22년 2Q 32.99% → 23년 2Q 28.69%로 감소
• 커머스 거래액(GMV)이 YoY +15.53% 증가했으며, 커머스 매출액/거래액은 22년 2Q 1.38% → 23년 2Q 2.61%로 증가
- 웹툰 거래액은 YoY +8.94% 증가에 불과하지만, 웹툰 매출액/거래액이 22년 2Q 61.50% → 23년 2Q 83.09%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10조 284.96억원, 영업이익 1조 4,351.30억원, 순이익 8,362.86억원 추정
- 23년 상반기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46.75%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14.31%, 8.34%로 23년 상반기 15.00%, 6.88%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상반기 매출액 | 3,891,003,362,131 | 3,162,619,182,965 | 2,430,736,033,472 | 3,141,136,774,677 |
연간 매출액 | 8,220,078,708,810 | 6,817,599,707,250 | 5,304,145,900,386 | 6,593,400,065,244 |
1H 매출액 비중 | 47.34% | 46.39% | 45.83% | 47.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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