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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포니버스

[포니버스 #195] 노바렉스_23년 반기보고서

by 포푸리 (POPOOLY) 2023.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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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K

1. 18년부터 매출채권/재고자산 회전율이 악화되며 현금전환주기가 길어지고 있으며, 원재료 매입 및 재고자산이 증가하며 GPM이 감소하여 수익성도 악화 중

2. 이자보상배율이 19년 이후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순현금성자산도 19년 적자 전환 후 적자 심화되고 있음

3. 국내 건기식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22년 2Q부터 국내 매출은 지속 감소 중

GOOD

1. 글로벌 보충제 시장은 22년 기준 1,762억달러 규모이며, 미국(35.5%) > 중국(14.3%) > 서유럽(11.8%) > 라틴아메리카(8.8%) > 일본(7%) 순으로 점유율 큼

2. 중국 보충제 시장은 21년 242억달러 -> 25년 280억달러로 CAGR +3.7% 성장 전망되며, 1인당 소비금액이 18달러에 불과해 미국(187달러), 일본(96달러)에 비해 성장성 큼

3. 중국의 건기식 충성고객 비율은 10%에 불과하며, 재구매율도 20% 전후로 낮고 상위 15개 브랜드의 점유율이 33.8%에 불과해 경쟁강도가 상당히 치열함

4. 중국은 경기 둔화로 저가 브랜드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객사인 GNC의 매출/순위가 23년 1월 50.3백만위안/6위 -> 23.3월 54.6백만위안/7위 -> 23.6월 64.2백만위안/2위로 증가

5. 중국 내 GNC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GNC향 매출이 22년 160억원 -> 23년 2Q 170원으로 증가했으며, 해외매출 22년 800억원, 23년 1,300억원 달성 목표

 

노바렉스 "내년 건강기능식품 수출 1억달러 달성"

노바렉스 "내년 건강기능식품 수출 1억달러 달성", 권석형 회장 인터뷰 세계 1위 GNC와 제품 공동개발 생산기간 단축·품질 경쟁력 높여

www.hankyung.com

6. 21년 4Q 오송 신공장을 가동하며 연 CAPA를 2천억원 -> 4천억원으로 증설했으며, 국내 건기식 시장 성장 둔화로 25년까지의 추가 증설 계획은 백지화

7. 식약처가 22년 8월 발표한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에 건기식을 소분/조합하는 맞춤형 건기식, 일반식품과 포장하는 융복합 건기식, 대형마트/백화점 자유판매 허용이 포함

8. 식약처는 개인맞춤형 건기식 소분판매를 20년 7월부터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으로 운영하여 현재까지 33개사가 참여했으며, 24년 6월부터 관련 법령 및 시행령 개정 예정

 

노바렉스, 해외시장 호조…'원료+포장+제형' R&D 경쟁력 뒷받침 - 머니투데이

노바렉스가 R&D(경쟁력) 경쟁력을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원료뿐 아니라 포장, 제형 등 영역에서 연구를 거듭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단 평가다. 특히 새로운 포장

news.mt.co.kr

9. 22년 5월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유래 고시형 건기식 개발 및 기능성표시식품 개발'에 부경대학교 주도로 선정되어 26년까지 정부지원금 135억 원 등 약 140억 원 투입 예정

PRICE

1. PSR, PGPR,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21년 6월 권석형 회장이 차녀 권수혜 이사에게 21만주를 증여했으며, 향후 증여에 따른 세금 이슈(증여 +/- 2개월 최종시세 평균)로 주가 하향 가능

3. https://blog.naver.com/novarex_marketing

4. https://blog.naver.com/s103800

5. https://blog.naver.com/jjangee1

6. 2023년 목표주가 (H) 17,600원 (M) 12,600원 (L) 7,500원

7. 2024년 목표주가 (H) 19,700원 (M) 14,000원 (L) 8,400원

 

노바렉스.xlsx
0.31MB

 


23년 반기보고서

 23년 2Q 매출액 760.42억원, 영업이익 72.41억원, 순이익 62.13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은 각각 YoY -2.63%, -17.56%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YoY +2.36% 증가

 - OPM은 9.52%로 22년 2Q 11.25%보다 감소했지만, NPM은 8.17%로 22년 2Q 7.77%보다 소폭 증가

제품(수출)이 YoY +117.97%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0.27% → 23년 2Q 1.21%로 증가

 - 제품(내수)가 YoY -21.45%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89.36% → 23년 2Q 75.57%로 감소

경상연구개발비가 YoY +318.92%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45.39% → 23년 2Q 67.12%로 증가

원재료매입 및 재고자산의 변동이 YoY -6.83% 감소했지만, 매출 비중이 22년 2Q 68.18% → 23년 2Q 68.39%로 증가

 - 급여가 YoY +3.1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10.97% → 23년 2Q 12.18%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23년 매출액 3,098.42억원, 영업이익 277.04억원, 순이익 219.84억원 추정

 - 23년 상반기 매출액 비중은 평년보다 긍정적인 46.89%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8.94%, 7.10%로 23년 상반기 8.40%, 7.23%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

구분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상반기 매출액 156,430,411,235 131,310,303,191 110,529,752,941 71,266,486,049
연간 매출액 281,675,201,330 278,789,611,448 222,831,749,633 159,100,863,055
1H 매출액 비중 55.54% 47.10% 49.60% 44.79%

매출액과 재고자산, 생산실적

 1분기 래깅한 재고자산, 생산실적과 매출액의 상관계수는 각각 0.90, 0.72

 - 매출액/재고자산을 15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3Q 매출액은 757.41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매출액/재고자산 (단위: %)
140 160 180
22년 3Q 70,691,240,371 80,789,988,995 90,888,737,620

 - 매출액/생산실적을 55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3Q 매출액은 764.04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매출액/생산실적 (단위: %)
550 600 650
22년 3Q 76,404,900,000 83,350,800,000 90,296,700,000

네이버 검색량

9월 노바렉스 관련 검색량은 63.66으로 YoY -23.87%, QoQ -1.14% 감소 (검색어: 루테인지아잔틴,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락티움, 잔티젠)

 - 노바렉스의 23년 3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 40% 가정하여 611.31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매출액/검색량 (단위: %)
35 40 45
22년 3Q 53.49 61.13 6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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