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18년부터 매출채권/재고자산 회전율이 악화되며 현금전환주기가 길어지고 있으며, 원재료 매입 및 재고자산이 증가하며 GPM이 감소하여 수익성도 악화 중
2. 이자보상배율이 19년 이후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순현금성자산도 19년 적자 전환 후 적자 심화되고 있음
3. 국내 건기식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22년 2Q부터 국내 매출은 지속 감소 중
GOOD
1. 글로벌 보충제 시장은 22년 기준 1,762억달러 규모이며, 미국(35.5%) > 중국(14.3%) > 서유럽(11.8%) > 라틴아메리카(8.8%) > 일본(7%) 순으로 점유율 큼
2. 중국 보충제 시장은 21년 242억달러 -> 25년 280억달러로 CAGR +3.7% 성장 전망되며, 1인당 소비금액이 18달러에 불과해 미국(187달러), 일본(96달러)에 비해 성장성 큼
3. 중국의 건기식 충성고객 비율은 10%에 불과하며, 재구매율도 20% 전후로 낮고 상위 15개 브랜드의 점유율이 33.8%에 불과해 경쟁강도가 상당히 치열함
4. 중국은 경기 둔화로 저가 브랜드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객사인 GNC의 매출/순위가 23년 1월 50.3백만위안/6위 -> 23.3월 54.6백만위안/7위 -> 23.6월 64.2백만위안/2위로 증가
5. 중국 내 GNC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GNC향 매출이 22년 160억원 -> 23년 2Q 170원으로 증가했으며, 해외매출 22년 800억원, 23년 1,300억원 달성 목표
6. 21년 4Q 오송 신공장을 가동하며 연 CAPA를 2천억원 -> 4천억원으로 증설했으며, 국내 건기식 시장 성장 둔화로 25년까지의 추가 증설 계획은 백지화
7. 식약처가 22년 8월 발표한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에 건기식을 소분/조합하는 맞춤형 건기식, 일반식품과 포장하는 융복합 건기식, 대형마트/백화점 자유판매 허용이 포함
8. 식약처는 개인맞춤형 건기식 소분판매를 20년 7월부터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으로 운영하여 현재까지 33개사가 참여했으며, 24년 6월부터 관련 법령 및 시행령 개정 예정
9. 22년 5월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유래 고시형 건기식 개발 및 기능성표시식품 개발'에 부경대학교 주도로 선정되어 26년까지 정부지원금 135억 원 등 약 140억 원 투입 예정
PRICE
1. PSR, PGPR,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21년 6월 권석형 회장이 차녀 권수혜 이사에게 21만주를 증여했으며, 향후 증여에 따른 세금 이슈(증여 +/- 2개월 최종시세 평균)로 주가 하향 가능
3. https://blog.naver.com/novarex_marketing
4. https://blog.naver.com/s103800
5. https://blog.naver.com/jjangee1
6. 2023년 목표주가 (H) 17,600원 (M) 12,600원 (L) 7,500원
7. 2024년 목표주가 (H) 19,700원 (M) 14,000원 (L) 8,400원
23년 반기보고서
• 23년 2Q 매출액 760.42억원, 영업이익 72.41억원, 순이익 62.13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은 각각 YoY -2.63%, -17.56%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YoY +2.36% 증가
- OPM은 9.52%로 22년 2Q 11.25%보다 감소했지만, NPM은 8.17%로 22년 2Q 7.77%보다 소폭 증가
• 제품(수출)이 YoY +117.97%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0.27% → 23년 2Q 1.21%로 증가
- 제품(내수)가 YoY -21.45%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89.36% → 23년 2Q 75.57%로 감소
• 경상연구개발비가 YoY +318.92%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45.39% → 23년 2Q 67.12%로 증가
• 원재료매입 및 재고자산의 변동이 YoY -6.83% 감소했지만, 매출 비중이 22년 2Q 68.18% → 23년 2Q 68.39%로 증가
- 급여가 YoY +3.1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2Q 10.97% → 23년 2Q 12.18%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3,098.42억원, 영업이익 277.04억원, 순이익 219.84억원 추정
- 23년 상반기 매출액 비중은 평년보다 긍정적인 46.89%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8.94%, 7.10%로 23년 상반기 8.40%, 7.23%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상반기 매출액 | 156,430,411,235 | 131,310,303,191 | 110,529,752,941 | 71,266,486,049 |
연간 매출액 | 281,675,201,330 | 278,789,611,448 | 222,831,749,633 | 159,100,863,055 |
1H 매출액 비중 | 55.54% | 47.10% | 49.60% | 44.79% |
매출액과 재고자산, 생산실적
• 1분기 래깅한 재고자산, 생산실적과 매출액의 상관계수는 각각 0.90, 0.72
- 매출액/재고자산을 15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3Q 매출액은 757.41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 매출액/재고자산 (단위: %) | ||
140 | 160 | 180 | |
22년 3Q | 70,691,240,371 | 80,789,988,995 | 90,888,737,620 |
- 매출액/생산실적을 55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3Q 매출액은 764.04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 매출액/생산실적 (단위: %) | ||
550 | 600 | 650 | |
22년 3Q | 76,404,900,000 | 83,350,800,000 | 90,296,700,000 |
네이버 검색량
• 9월 노바렉스 관련 검색량은 63.66으로 YoY -23.87%, QoQ -1.14% 감소 (검색어: 루테인지아잔틴,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락티움, 잔티젠)
- 노바렉스의 23년 3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 40% 가정하여 611.31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 매출액/검색량 (단위: %) | |||
35 | 40 | 45 | ||
22년 3Q | 53.49 | 61.13 | 68.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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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주식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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