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19년부터 MAU/MUV가 지속 감소했고, PU/ARPPU도 구글 인앱 결제 정책 변화로 감소하고 있으나 트위치의 한국 사업 축소 반사 수혜로 22년 4Q부터 회복 중
2. Best/Partner BJ의 별풍선 기여도가 늘어나면서 수수료율이 30% 후반 -> 30% 초반까지 떨어지고 있으며, 순매출로 인식하고 있어 별풍선 거래액에 비해 매출 증가는 제한적
3. 지급수수료와 컨텐츠제작비가 높아 마진율이 낮은 컨텐츠형 광고 중심 성장으로 방향성이 전환되며 수익성은 중장기적으로 감소 전망
4. 23년 광고 총매출 목표는 1,000억원이었으나 광고 시장 둔화로 22년 수준의 광고 매출 달성할 것으로 전망
GOOD
1. 20~40대 남성 비중이 80% 이상인 충성 고객 중심 플랫폼으로 트위치보다 MAU는 약 35% 낮지만 기부경제 거래대금은 2배 이상으로 BM 우수
2. VTVCab과 함께 베트남 플랫폼 OnLive를 출시했으며, 24년 상반기에 태국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를 타겟으로 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SOOP 출시 예정
PRICE
1. POR, PE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광고 매출이 1->4분기로 갈수록 증가하면서 총 매출도 4분기가 성수기
3. https://blog.naver.com/afreecatvblog
4. https://blog.naver.com/qing2003
5. https://blog.naver.com/eastman1478
6. 2023년 목표주가 (H) 95,300원 (M) 78,500원 (L) 61,700원
7. 2024년 목표주가 (H) 100,100원 (M) 82,400원 (L) 64,800원
23년 3분기 보고서
• 23년 3Q 매출액 878.81억원, 영업이익 218.97억원, 순이익 193.19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7.38%, +6.02%, +12.50% 증가
- OPM은 24.92%로 22년 3Q 25.24%보다 감소했지만, NPM은 21.98%로 22년 3Q 20.98%보다 증가
• 기부경제선물이 YoY +8.6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71.71% → 23년 3Q 74.08%로 증가
- 컨텐츠형 광고가 YoY -13.05%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6.86% → 23년 3Q 13.94%로 감소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3,401.75억원, 영업이익 865.39억원, 순이익 746.76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72.68%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25.44%, 21.95%로 23년 3Q 25.85%, 23.73%보다 감소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3Q 매출액 | 314,976,991,328 | 272,294,771,005 | 196,566,477,876 | 166,530,063,025 |
연간 매출액 | 235,090,452,774 | 196,896,800,550 | 136,266,140,580 | 124,511,718,189 |
3Q 매출액 비중 | 74.64% | 72.31% | 69.32% | 74.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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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주식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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