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캐리어 홈쇼핑과 로열티(3~5%)로 발생하는 지급수수료의 매출 비중이 30% 초중반으로 높으며, 23년 1H 신규 브랜드 출시에 따른 상품매입액/인건비 증가로 수익성 악화
2. 23년 3Q 외주가공비와 사용권자산상각비가 증가하여 OPM/NPM이 크게 훼손됐으며, 외주가공비가 YoY로 감소하여 4Q 실적도 좋지 않을 수 있음
3. 23년 3월 신사옥 착공을 해 24년 완공 예정이며, CAPEX 비용으로 인해 23년 1Q부터 OCF 증가에도 불구하고 FCF 크게 감소
4. 기존에 와릿이즌 브랜드를 사용하던 비케이브는 계약이 종료됐음에도 불구하고 브랜드를 지속 사용 중이며, 소송 진행 중으로 12월에 1심 판결 나올 예정
5. 지구온난화로 겨울 평균 온도가 증가하면 최성수기인 F/W 매출 감소로 매출/이익 감소 전망
GOOD
1. 23년 5월 중국에 7,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베스트셀러와 51:49로 JV 설립 완료했으며, 23년 4월 베이징에 1호 팝업매장을 오픈했고 23년 9~12월 7개 매장 출점 예정
2. 24년 중국에 40개 매정 출점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600개 매장 출점 목표. 직영점과 대리점 수는 1:3 비율로 출점 목표하고 있어 F&F와 달리 OPM 개선 제한적
3. 홍콩은 21년 5개 -> 22년 6개 -> 23년 9개 매장 운영 중으로 점당 월매출이 1억원 중후반대이며, 기운영 중인 매장을 포함하여 홍콩에 최대 12개 매장 출점 목표
4. 대만은 Momentum Sports에 납품 중으로 23년 4월 1호점, 7월 2호점, 8월 3호점 오픈을 통해 직진출 시작했으며, 1/2호 매장은 국내 20위권 매장과 유사한 수준
5. 호주, 뉴질랜드는 40여개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는 Alquemie를 통해 23년 5~6월 4개 매장 출점했으며, 23년 총 8~10개 매장 출점 예정이고 최종적으로 20~30개 매장 출점 목표
6. 22년 2Q 여행용 캐리어를 20년 2월 이후 처음으로 홈쇼핑 판매를 시작했으며, 홈쇼핑 캐리어 매출이 빠르게 회복되면서 지급수수료도 증가 중
7. 백화점의 지급수수료가 30% 수준인데, 온라인 매출 중 비중이 가장 큰 무신사의 지급수수료는 20% 초중반 수준으로 온라인의 매출 비중이 증가할수록 수익성 개선 가능
PRICE
1. PER,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4>>1>2>3분기 순으로 성수기이며, 최대 성수기인 4분기를 대비해 3분기에 재고자산이 크게 증가하고 4분기에는 매출채권 증가
3. https://blog.naver.com/kisung8733
4. https://blog.naver.com/khiro38
5. https://blog.naver.com/investor124
6. https://blog.naver.com/leewangeun
7. 2023년 목표주가 (H) 33,500원 (M) 25,700원 (L) 17,800원
8. 2024년 목표주가 (H) 30,200원 (M) 24,900원 (L) 19,600원
23년 3분기 보고서
• 23년 3Q 매출액 1,015.98억원, 영업이익 51.23억원, 순이익 -8.80억원 공시
- 매출액은 YoY +5.99% 증가했지만,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53.85%, -110.05% 감소
- OPM, NPM은 각각 5.04%, -0.87%로 22년 3Q 11.58%, 9.14%보다 크게 감소
• 의류(워터스포츠) 국내, 여행용가방 국내가 각각 YoY +181.11%, +103.73%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4.47%, 8.18% → 23년 3Q 10.10%, 13.39%로 증가
- 의류 해외가 YoY +177.45%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36% → 23년 3Q 3.03%로 증가
- 의류 국내가 YoY +0.41% 증가했지만 매출 비중은 22년 3Q 65.13% → 23년 3Q 52.51%로 감소
• 대리점이 YoY -5.59%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5.99% → 23년 3Q 19.71%로 감소
- 홈쇼핑 국내가 YoY +106.35%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4.86% → 23년 3Q 8.05%로 증가
- 백화점 해외가 YoY +154.65%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39% → 23년 3Q 2.85%로 증가
- 매출의 약 43%, 20%를 차지하는 백화점 국내, 온라인 국내가 각각 YoY +23.14%, +33.34% 증가
• 사용권자산상각비, 광고선전비가 각각 YoY +89.36%, +80.51%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0.77%, 2.90% → 23년 3Q 1.16%, 4.20%로 증가
- 감가상각비, 지급수수료가 각각 YoY +53.07%, +27.2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79%, 33.96% → 23년 3Q 2.21%, 34.70%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5,725.30억원, 영업이익 817.04억원, 순이익 583.20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보다 보수적인 60.31%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14.27%, 10.19%로 23년 3Q 10.62%, 6.94%보다 증가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3Q 매출액 | 497,852,449,325 | 370,323,448,510 | 293,214,301,518 |
연간 매출액 | 277,299,366,376 | 176,969,352,188 | 139,247,072,787 |
3Q 매출액 비중 | 55.70% | 47.79% | 47.49% |
매출액과 재고자산
• 1분기 래깅한 재고자산과 매출액의 상관계수는 0.53
- 매출액/재고자산을 100%로 가정하면 더네이쳐홀딩스의 23년 4Q 매출액은 1,977.27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시, 더네이쳐홀딩스의 23년 매출액은 5,430.46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 매출액/재고자산 (단위: %) | ||
70 | 90 | 110 | |
23년 4Q | 138,409,239,241 | 177,954,736,167 | 217,500,233,093 |
네이버 검색량
• 10월 더네이쳐홀딩스 관련 검색량은 69.91로 YoY -9.81% 감소, QoQ +86.06% 증가 (검색어: 내셔널지오그래픽, NFL)
- 더네이쳐홀딩스의 23년 4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 100%, 1M 검색량 비중 36% 가정하여 1,942.0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더네이쳐홀딩스의 23년 매출액은 5,395.25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 매출액/검색량 (단위: %) | |||
90 | 95 | 100 | ||
1M 검색량 비중 (단위: %) |
32 | 196.63 | 207.56 | 218.48 |
34 | 185.07 | 195.35 | 205.63 | |
36 | 174.79 | 184.50 | 19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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