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글로벌 유통 인력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채용으로 급여가 크게 증가했으며, IDS 참가 및 에스테틱 브랜드로의 확장을 위해 광고선전비도 증가하여 23년 1H 영업이익 적자 발생
2. 23년 2Q 미국 서부지역 딜러를 북미 3위 치과 딜러사인 Burkhart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존 거래선의 주문 약 40억원 취소 발생
3. 22년 4Q부터 매출채권이 급증하고, 22년 3Q부터 재고자산이 급증하여 23년 현금전환주기 악화
GOOD
1. 치과용 X-ray는 21년 10.2억달러 -> 28년 33.5억달러로 CAGR 18.6% 성장, 치과용 CBCT는 20년 3.9억달러 -> 28년 10.8억달러로 CAGR 13.4% 성장 전망
2. 치과용 CAD/CAM은 21년 18.3억달러 -> 28년 34.5억달러로 CAGR 9.5% 성장, 치과용 3D프린터는 21년 32억달러 -> 26년 79억달러로 CAGR 20.2% 성장 전망
3. 22년 6월 출시한 RAY FACE는 가격 1,500~2,500만원, GPM 60%대로 30%인 CBCT보다 수익성 뛰어나며, 24년 하반기 성형외과용 레이페이스V 출시 예정
4. Ray China는 중국 FI와 JV형태로 운영해 23년부터 DSO, 현지 공장 설립 예정이며, 중국 CBCT 4위인 이지쉥을 22년 인수해 연간 200~300억원 매출 발생 전망
5. 22년 7월부터 메가젠임플란트향 CBCT ODM 제품 출고 시작했으며, 27년 5월까지 확정 계약금액은 524억원으로 연 100억원 이상의 메가젠임플란트향 매출 발생 예정
6. 구독형 클라우드 서비스 Ray Teams를 23년 7월 이스라엘에 출시했으며, 23년 내 독일, 25년까지 진출한 모든 국가에 출시 계획
PRICE
1.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1분기 -> 4분기로 갈수록 성수기
3. https://blog.naver.com/mok7593
4. 2023년 목표주가 (H) 42,000원 (M) 30,800원 (L) 19,600원
5. 2024년 목표주가 (H) 43,900원 (M) 33,400원 (L) 22,900원
23년 3분기 보고서
• 23년 3Q 매출액 385.38억원, 영업이익 40.08억원, 순이익 35.54억원 공시
- 매출액, 순이익은 각각 YoY +16.83%, +42.3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YoY -5.51% 감소
- OPM은 10.40%로 22년 3Q 12.86%보다 감소했지만, NPM은 9.22%로 22년 3Q 7.57%보다 증가
• 디지털치료 솔루션(수출), 디지털진단 시스템(수출)이 각각 YoY +29.35%, +27.09%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57.87%, 24.30% → 23년 3Q 62.51%, 25.80%로 증가
- 디지털치료 솔루션(내수), 디지털진단 시스템(내수)가 각각 YoY -33.62%, -12.07%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7.78%, 10.05% → 23년 3Q 4.31%, 7.38%로 감소
• 유럽이 YoY +182.83%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8.99% → 23년 3Q 21.23%로 증가
- 국내가 YoY -32.18%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9.98% → 23년 3Q 11.32%로 감소
- 매출의 50.25%, 15.33%를 차지하는 아시아, 미국이 각각 YoY +12.37%, +17.91% 증가
• 급여, 감가상각비가 각각 YoY +44.64%, +76.52%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2.82%, 2.51% → 23년 3Q 15.48%, 3.70%로 증가
-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가 YoY +58.48%, +232.2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76%, 1.07% → 23년 3Q 4.98%, 2.96%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1,483.47억원, 영업이익 129.64억원, 순이익 79.56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66.01%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8.74%, 5.36%로 22년 3Q 3.09%, 2.06%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3Q 매출액 | 128,997,854,042 | 90,336,176,999 | 55,204,787,493 | 73,108,725,932 |
연간 매출액 | 81,772,931,199 | 63,752,997,262 | 35,276,573,755 | 50,124,900,537 |
3Q 매출액 비중 | 63.39% | 70.57% | 63.90% | 68.56% |
수출입데이터
• 경기도 성남시의 11월 레이 관련 수출액은 5,466천 달러로 YoY +0.29% 증가, QoQ -14.14% 감소 (HS code: 90.22.13)
- 레이의 23년 4Q 매출액은 매출액/수출액 200%, 1~2M 검색량 비중 60% 가정하여 433.84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레이의 23년 매출액은 1,413.02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백만원) | 매출액/수출액 (단위: %) | |||
160 | 200 | 240 | ||
1~2M 수출액 비중 (단위: %) |
50 | 41,649 | 52,061 | 62,473 |
60 | 34,707 | 43,384 | 52,061 | |
70 | 29,749 | 37,186 | 44,6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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