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지급수수료의 매출 비중이 30% 후반대로 높아 판관비 개선이 한정적이며, 23년 신규 브랜드 출시에 따른 급여/광고선전비 증가로 수익성 악화
2. 22년 9월 론칭한 팬암은 매장수가 14개에 불과하며, 대형 브랜드 광고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인지도 성장이 느려 23년 매출 크게 부진
3. 에코골프는 24년으로 론칭이 지연되었으며, 골프 유행이 어느정도 지났고 24년 신규 출시될 골프웨어 브랜드가 7개로 경쟁 치열할 것으로 예상
GOOD
1. 제품 출시 후 2~3달 간격으로 리오더를 하고 전체 매장의 97%를 직영점으로 운영함으로써 할인율을 10% 미만으로 유지하고 재고자산회전율이 뛰어남
2. 헬렌카민스키는 독점 수입하는 모자 외에도 라이센스 의류를 확대해 의류 매출이 23년 11월까지 YoY +28% 성장했으며, 의류 매출 성장 시 SS에 집중된 매출을 FW로 확장 가능
3. 에스제이뷰티는 22년 니치 향수 오디딸리/알타이라, 화장품 토일렛페이퍼뷰티를 수입판매 방식으로 출시했으며, 23년 니치향수 3개 브랜드 출시
PRICE
1.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헨렌카민스키는 2분기가 성수기이고 캉골/캉골키즈는 4~1분기가 성수기이며, 전체 매출은 2, 4 > 1 > 3분기 순으로 좋음
3. 21~23년 별도 당기순이익 기준 배당성향 20% 수준 유지 예정
4. https://blog.naver.com/bwt8307
5. https://blog.naver.com/bambooinvesting
6. https://blog.naver.com/mrhousehusband
7. 2023년 목표주가 (H) 18,600원 (M) 13,700원 (L) 8,900원
8. 2024년 목표주가 (H) 22,300원 (M) 16,500원 (L) 10,800원
23년 3분기 보고서
• 23년 3Q 매출액 435.79억원, 영업이익 7.67억원, 순이익 9.81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0.92%, -87.17%, -79.89% 감소
- OPM, NPM은 각각 1.76%, 2.25%로 22년 3Q 13.59%, 11.09%보다 크게 감소
• 제품 내수가 YoY +4.9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75.29% → 23년 3Q 76.15%로 증가
- 상품 내수가 YoY -1.80%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2.94% → 23년 3Q 21.70%로 감소
• 백화점, 복합쇼핑몰이 각각 YoY -7.34%, -2.23%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67.44%, 18.76% → 23년 3Q 60.22%, 17.67%로 감소
- 면세점, 대리점 기타가 각각 YoY +220.61%, +17.9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22%, 8.81% → 23년 3Q 9.95%, 10.01%로 증가
• 급여, 광고선전비가 각각 YoY +52.50%, +154.71%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4.87%, 1.88% → 23년 3Q 7.16%, 4.61%로 증가
- 지급수수료가 YoY +10.22%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7.77% → 23년 3Q 40.13%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2,077.55억원, 영업이익 179.06억원, 순이익 145.32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73.59%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8.54%, 6.99%로 22년 3Q 9.07%, 7.70%보다 감소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3Q 매출액 | 148,733,111,590 | 105,989,331,273 | 78,711,000,949 | 80,329,573,201 |
연간 매출액 | 197,862,796,824 | 149,730,739,502 | 107,106,733,514 | 109,494,820,945 |
3Q 매출액 비중 | 75.17% | 70.79% | 73.49% | 73.36% |
매출액과 재고자산
• 1분기 래깅한 재고자산과 매출액의 상관계수는 0.80
- 매출액/재고자산을 140%로 가정하면 에스제이그룹의 23년 4Q 매출액은 531.89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에스제이그룹의 23년 매출액은 2,075.27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 매출액/재고자산 (단위: %) | ||
140 | 180 | 220 | |
23년 4Q | 53,188,998,387 | 68,385,855,069 | 83,582,711,751 |
네이버 검색량
• 11월 에스제이그룹 관련 검색량은 63.14로 YoY -24.39%, QoQ -3.71% 감소 (검색어: 캉골, 헬렌카민스키)
- 에스제이그룹의 23년 4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 22%, 1~2M 검색량 비중 72% 가정하여 393.28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에스제이그룹의 23년 매출액은 1,936.66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 매출액/검색량 (단위: %) | |||
14 | 18 | 22 | ||
1~2M 검색량 비중 (단위: %) |
64 | 28.16 | 36.20 | 44.24 |
68 | 26.50 | 34.07 | 41.64 | |
72 | 25.03 | 32.18 | 39.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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