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세 권의 책을 읽었는데, 그 중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어마어마한 지식 수준과 사건들을 연결하는 논리력에 감탄을 금치 않을 수 없었다. 저자의 글을 판단할 수준이 되지 않기는 하지만, 최근 세상이 왜 이렇게 흘러가는지 이해하기에 최고의 책이 아닐까 싶다. 두고두고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하며, 그의 생각을 조금이라도 따라잡기 위해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블로그를 구독했다. 투자를 하면서 좋은 점 중 한가지가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인데, 나도 투자와 공부를 통해 언젠가는 저자의 수준에 도달했으면 좋겠다.
📖핵심 내용
1.시장이 불안해지면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청산되어 미국으로 복귀하는 패턴은 반복되고 있다. 이런 자금이 리스크를 감지하고 탈출하거나, 다른 곳에서 본 손해를 커버하기 위해 투자한 돈을 회수하면, 이머징 마켓이 골병들기 시작하는 것이고, 집 나갔던 엔이 슬금슬금 일본으로 돌아오면 엔은 바닥을 치고 올라가는 것이다.
2. 부동산을 평가하는 방법은 매매사례 비교법, 복성식, 수익환원법 3가지 방식이 있다. 매매사례 비교법은 옆 동에 같은 평형 로얄층이 얼마에 최근 팔렸으니, 이와 비교하여 내 아파트 가격을 예상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복성식은 부동산을 땅 값과 건물값을 합산해 계산하는 방식이다. 수익환원법은 부동산의 수익으로 가격을 산정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