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독서노트

[독서노트 #31] 1%를 읽는 힘 (ver 1.0)

by 포푸리 (POPOOLY) 2024. 1. 18.
반응형
 
1%를 읽는 힘
“거인의 어깨에서 보는 세계”, “메르의 혜안은 1%가 아니라 0.01%다”, “경제에 무관심했던 사람들조차 탐독하게 만드는 글”이라는 찬사를 받는 블로그가 있다. 매일 0시 10분 새로운 글을 올려 1년여 만에 구독자가 10만 명 이상이 되었고, 글을 올릴 때마다 최다 조회수를 경신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저자 메르는 삼성그룹과 GE 등 글로벌 기업에서 위험관리 전문가로 일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와 금융사 4곳에서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누적 30조 원 이상의 국내외 부동산 투자, NPL 펀드, 리츠 등에 대한 투융자를 최종 검토하고 승인했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쉽고 흥미롭게 경제 흐름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투자를 하다 보면 긴 터널을 걷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더 나아가야 하는지 멈춰야 하는지 도무지 방향이 보이지 않을 때 이런 물음들이 생긴다. ‘최고의 투자자들은 무엇을 지표로 삼을까?’, ‘시장을 보는 눈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 ‘매일 쏟아지는 뉴스를 어떻게 선별하고 적용해야 할까?’ 이 책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유용한 힌트가 될 것이다. 저자 메르는 정보의 질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정보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있어야 투자가 쉽게 흔들리거나 불안하지 않기 때문이다. 투자만이 전부가 아니다. 세상의 흐름을 읽고 내 일상에 깨달음을 적용할 수 있다면 훨씬 더 많은 기회를 얻고 성공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요동치는 시장 속에서 선명한 투자 지표를 찾고 싶다면, 자신만의 관점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경제 원리에 숨겨진 부와 투자의 비밀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길 바란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투자의 본질을 꿰뚫고,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는 눈을 갖게 될 것이다.
저자
메르
출판
토네이도
출판일
2023.08.30

🎈 감상문

 최근 해외여행을 다녀오면서 세 권의 책을 읽었는데, 그 중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어마어마한 지식 수준과 사건들을 연결하는 논리력에 감탄을 금치 않을 수 없었다. 저자의 글을 판단할 수준이 되지 않기는 하지만, 최근 세상이 왜 이렇게 흘러가는지 이해하기에 최고의 책이 아닐까 싶다. 두고두고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하며, 그의 생각을 조금이라도 따라잡기 위해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블로그를 구독했다. 투자를 하면서 좋은 점 중 한가지가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인데, 나도 투자와 공부를 통해 언젠가는 저자의 수준에 도달했으면 좋겠다.

 

메르의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정리해 봅니다.

blog.naver.com

📖 핵심 내용

1. 시장이 불안해지면 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청산되어 미국으로 복귀하는 패턴은 반복되고 있다. 이런 자금이 리스크를 감지하고 탈출하거나, 다른 곳에서 본 손해를 커버하기 위해 투자한 돈을 회수하면, 이머징 마켓이 골병들기 시작하는 것이고, 집 나갔던 엔이 슬금슬금 일본으로 돌아오면 엔은 바닥을 치고 올라가는 것이다.

2. 부동산을 평가하는 방법은 매매사례 비교법, 복성식, 수익환원법 3가지 방식이 있다. 매매사례 비교법은 옆 동에 같은 평형 로얄층이 얼마에 최근 팔렸으니, 이와 비교하여 내 아파트 가격을 예상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복성식은 부동산을 땅 값과 건물값을 합산해 계산하는 방식이다. 수익환원법은 부동산의 수익으로 가격을 산정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