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
1. 18년부터 매출채권/재고자산 회전율이 악화되며 현금전환주기가 길어지고 있으며, 원재료 매입 및 재고자산이 증가하며 GPM이 감소하여 수익성도 악화 중
2. 이자보상배율이 19년 이후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순현금성자산도 19년 적자 전환 후 적자 심화되고 있음
GOOD
1. 글로벌 보충제 시장은 22년 기준 1,762억달러 규모이며, 미국(35.5%) > 중국(14.3%) > 서유럽(11.8%) > 라틴아메리카(8.8%) > 일본(7%) 순으로 점유율 큼
2. 중국 보충제 시장은 21년 242억달러 -> 25년 280억달러로 CAGR +3.7% 성장 전망되며, 1인당 소비금액이 18달러에 불과해 미국(187달러), 일본(96달러)에 비해 성장성 큼
3. 중국의 건기식 충성고객 비율은 10%에 불과하며, 재구매율도 20% 전후로 낮고 상위 15개 브랜드의 점유율이 33.8%에 불과해 경쟁강도가 상당히 치열함
4. 중국은 경기 둔화로 저가 브랜드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객사인 GNC의 매출/순위가 23년 1월 50.3백만위안/6위 -> 23.3월 54.6백만위안/7위 -> 23.6월 64.2백만위안/2위로 증가
5. 중국 내 GNC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GNC향 매출이 22년 160억원 -> 23년 3Q 464원으로 증가했으며, 해외매출 23년 800억원, 24년 1,300억원 달성 목표
6. 21년 4Q 오송 신공장을 가동하며 연 CAPA를 2천억원 -> 4천억원으로 증설했으며, 국내 건기식 시장 성장 둔화로 25년까지의 추가 증설 계획은 백지화
7. 식약처가 22년 8월 발표한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에 건기식을 소분/조합하는 맞춤형 건기식, 일반식품과 포장하는 융복합 건기식, 대형마트/백화점 자유판매 허용이 포함
8. 식약처는 개인맞춤형 건기식 소분판매를 20년 7월부터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으로 운영하여 현재까지 33개사가 참여했으며, 24년 6월부터 관련 법령 및 시행령 개정 예정
9. 22년 5월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유래 고시형 건기식 개발 및 기능성표시식품 개발'에 부경대학교 주도로 선정되어 26년까지 정부지원금 135억 원 등 약 140억 원 투입 예정
PRICE
1. PSR, PGPR,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21년 6월 권석형 회장이 차녀 권수혜 이사에게 21만주를 증여했으며, 앞으로도 증여 이슈 발생할 것으로 예상
3. https://blog.naver.com/novarex_marketing
4. https://blog.naver.com/jjangee1
5. 2023년 목표주가 (H) 17,500원 (M) 12,500원 (L) 7,400원
6. 2024년 목표주가 (H) 19,300원 (M) 14,700원 (L) 10,000원
23년 3분기 보고서
• 23년 3Q 매출액 804.73억원, 영업이익 76.49억원, 순이익 66.58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38.41%, +82.91%, +77.24% 증가
- OPM, NPM은 각각 9.50%, 8.27%로 22년 3Q 7.19%, 6.46%보다 증가
• 제품(수출)이 YoY +163.3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0.04% → 23년 3Q 25.13%로 증가
- 제품(내수)가 YoY -13.06%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88.92% → 23년 3Q 73.47%로 감소
• 아시아가 YoY +391.1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4.61% → 23년 3Q 21.53%로 증가
- 국내가 YoY -13.47%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95.16% → 23년 3Q 78.26%로 감소
• 경상연구개발비가 YoY +91.47%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0.60% → 23년 3Q 1.09%로 증가
- 급여가 YoY -4.23%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97% → 23년 3Q 1.79%로 감소
• 원재료매입 및 재고자산의 변동, 급여가 각각 YoY +6.06%, +8.62%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67.56%, 11.58% → 23년 3Q 68.10%, 11.95%로 증가
- 광고선전비가 YoY +9.3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62% → 23년 3Q 2.72%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3,098.42억원, 영업이익 277.04억원, 순이익 239.82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72.87%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8.94%, 7.74%로 23년 3Q 8.80%, 7.60%보다 증가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3Q 매출액 | 214,572,003,986 | 199,148,901,128 | 167,700,233,481 | 114,260,149,931 |
연간 매출액 | 281,675,201,330 | 278,789,611,448 | 222,831,749,633 | 159,100,863,055 |
3Q 매출액 비중 | 76.18% | 71.43% | 75.26% | 71.82% |
매출액과 재고자산, 생산실적
• 1분기 래깅한 재고자산, 생산실적과 매출액의 상관계수는 각각 0.91, 0.75
- 매출액/재고자산을 16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4Q 매출액은 740.5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노바렉스의 23년 매출액은 2,998.30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 매출액/재고자산 (단위: %) | ||
140 | 160 | 180 | |
23년 4Q | 64,799,334,018 | 74,056,381,734 | 83,313,429,451 |
- 매출액/생산실적을 58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4Q 매출액은 862.42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노바렉스의 23년 매출액은 3,120.15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 매출액/생산실적 (단위: %) | ||
550 | 600 | 650 | |
23년 4Q | 81,781,150,000 | 89,215,800,000 | 96,650,450,000 |
네이버 검색량
• 11월 노바렉스 관련 검색량은 69.40으로 YoY -13.91% 감소, QoQ +9.03% 증가 (검색어: 루테인지아잔틴,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락티움, 잔티젠)
- 노바렉스의 23년 4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 50%, 1M 검색량 비중 40% 가정하여 671.4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노바렉스의 23년 매출액은 2,929.19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 매출액/검색량 (단위: %) | |||
30 | 40 | 50 | ||
1M 검색량 비중 (단위: %) |
34 | 47.40 | 63.20 | 79.00 |
37 | 43.55 | 58.07 | 72.59 | |
40 | 40.29 | 53.72 | 67.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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