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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포니버스

[포니버스 #207] 노바렉스_23년 3분기 보고서

by 포푸리 (POPOOLY) 2023.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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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K

1. 18년부터 매출채권/재고자산 회전율이 악화되며 현금전환주기가 길어지고 있으며, 원재료 매입 및 재고자산이 증가하며 GPM이 감소하여 수익성도 악화 중

2. 이자보상배율이 19년 이후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순현금성자산도 19년 적자 전환 후 적자 심화되고 있음

GOOD

1. 글로벌 보충제 시장은 22년 기준 1,762억달러 규모이며, 미국(35.5%) > 중국(14.3%) > 서유럽(11.8%) > 라틴아메리카(8.8%) > 일본(7%) 순으로 점유율 큼

2. 중국 보충제 시장은 21년 242억달러 -> 25년 280억달러로 CAGR +3.7% 성장 전망되며, 1인당 소비금액이 18달러에 불과해 미국(187달러), 일본(96달러)에 비해 성장성 큼

3. 중국의 건기식 충성고객 비율은 10%에 불과하며, 재구매율도 20% 전후로 낮고 상위 15개 브랜드의 점유율이 33.8%에 불과해 경쟁강도가 상당히 치열함

4. 중국은 경기 둔화로 저가 브랜드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객사인 GNC의 매출/순위가 23년 1월 50.3백만위안/6위 -> 23.3월 54.6백만위안/7위 -> 23.6월 64.2백만위안/2위로 증가

5. 중국 내 GNC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GNC향 매출이 22년 160억원 -> 23년 3Q 464원으로 증가했으며, 해외매출 23년 800억원, 24년 1,300억원 달성 목표

6. 21년 4Q 오송 신공장을 가동하며 연 CAPA를 2천억원 -> 4천억원으로 증설했으며, 국내 건기식 시장 성장 둔화로 25년까지의 추가 증설 계획은 백지화

7. 식약처가 22년 8월 발표한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에 건기식을 소분/조합하는 맞춤형 건기식, 일반식품과 포장하는 융복합 건기식, 대형마트/백화점 자유판매 허용이 포함

8. 식약처는 개인맞춤형 건기식 소분판매를 20년 7월부터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으로 운영하여 현재까지 33개사가 참여했으며, 24년 6월부터 관련 법령 및 시행령 개정 예정

9. 22년 5월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유래 고시형 건기식 개발 및 기능성표시식품 개발'에 부경대학교 주도로 선정되어 26년까지 정부지원금 135억 원 등 약 140억 원 투입 예정

PRICE

1. PSR, PGPR,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21년 6월 권석형 회장이 차녀 권수혜 이사에게 21만주를 증여했으며, 앞으로도 증여 이슈 발생할 것으로 예상

3. https://blog.naver.com/novarex_marketing

4. https://blog.naver.com/jjangee1

5. 2023년 목표주가 (H) 17,500원 (M) 12,500원 (L) 7,400원

6. 2024년 목표주가 (H) 19,300원 (M) 14,700원 (L) 10,000원

 

노바렉스.xlsx
0.32MB

 


23년 3분기 보고서

 23년 3Q 매출액 804.73억원, 영업이익 76.49억원, 순이익 66.58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38.41%, +82.91%, +77.24% 증가

 - OPM, NPM은 각각 9.50%, 8.27%로 22년 3Q 7.19%, 6.46%보다 증가

 제품(수출)이 YoY +163.36%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0.04% → 23년 3Q 25.13%로 증가

 - 제품(내수)가 YoY -13.06%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88.92% → 23년 3Q 73.47%로 감소

아시아가 YoY +391.1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4.61% → 23년 3Q 21.53%로 증가

 - 국내가 YoY -13.47%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95.16% → 23년 3Q 78.26%로 감소

경상연구개발비 YoY +91.47%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0.60% → 23년 3Q 1.09%로 증가

 - 급여가 YoY -4.23%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97% → 23년 3Q 1.79%로 감소

원재료매입 및 재고자산의 변동, 급여가 각각 YoY +6.06%, +8.62%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67.56%, 11.58% → 23년 3Q 68.10%, 11.95%로 증가

 - 광고선전비가 YoY +9.3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62% → 23년 3Q 2.72%로 증가

 


23년 매출/이익 추정

 23년 매출액 3,098.42억원, 영업이익 277.04억원, 순이익 239.82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과 비슷한 72.87%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8.94%, 7.74%로 23년 3Q 8.80%, 7.60%보다 증가할 것으로 추정

구분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3Q 매출액 214,572,003,986 199,148,901,128 167,700,233,481 114,260,149,931
연간 매출액 281,675,201,330 278,789,611,448 222,831,749,633 159,100,863,055
3Q 매출액 비중 76.18% 71.43% 75.26% 71.82%

매출액과 재고자산, 생산실적

 1분기 래깅한 재고자산, 생산실적과 매출액의 상관계수는 각각 0.91, 0.75

 - 매출액/재고자산을 16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4Q 매출액은 740.5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노바렉스의 23년 매출액은 2,998.30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매출액/재고자산 (단위: %)
140 160 180
23년 4Q 64,799,334,018 74,056,381,734 83,313,429,451

 - 매출액/생산실적을 580%로 가정하면 노바렉스의 23년 4Q 매출액은 862.42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노바렉스의 23년 매출액은 3,120.15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원) 매출액/생산실적 (단위: %)
550 600 650
23년 4Q 81,781,150,000 89,215,800,000 96,650,450,000

네이버 검색량

11월 노바렉스 관련 검색량은 69.40으로 YoY -13.91% 감소, QoQ +9.03% 증가 (검색어: 루테인지아잔틴,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락티움, 잔티젠)

 - 노바렉스의 23년 4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 50%, 1M 검색량 비중 40% 가정하여 671.4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노바렉스의 23년 매출액은 2,929.19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매출액/검색량 (단위: %)
30 40 50
1M 검색량 비중
(단위: %)
34 47.40 63.20 79.00
37 43.55 58.07 72.59
40 40.29 53.72 6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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