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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포니버스

[포니버스 #219] F&F_23년 3분기 보고서

by 포푸리 (POPOOLY) 2024.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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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부문

1. 국내 의복 소매판매액은 22년 3Q 14.36조원 -> 23년 3Q 14.32조원으로 YoY -2.82% 감소했지만, 23년 10~11월 13.24조원으로 전년 동월 12.57조원 대비 YoY +5.26% 증가

2. 국내 아웃도어 상위 9개 브랜드의 매출은 22년 3.41조원 -> 23년 3.56조원으로 YoY +4.33% 증가했지만, 노스페이스와 코오롱스포츠 외에는 22년보다 매출 감소

3. 디스커버리의 23년 매출은 5,071억원으로 22년 5,321원 대비 YoY -4.70% 감소했으며, 점유율도 YoY -1.35%p 감소하여 19년 이후 가장 낮은 14.25% 기록

 

소비 위축은 시작일 뿐…패션업계 재고자산 '눈덩이' : 네이트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 : 종합 - 뉴스 : LF·신세계인터·F&F·한섬 등 재고량 일제히 증가 소비 위축에 이상고온까지…F/W 성수기 효과↓ 아울렛·인터넷 채널 등 활용 재고 소진 ‘총력전’ LF, 신세계인

news.nate.com

4. 중국 대리점향 매출은 도매 단가로 인식되어 수익성이 뛰어나며, 중국 내 MLB 매장 수는 20년 75개 -> 21년 494개 -> 22년 865개 -> 23년 1,150개 -> 24년 1,320개 전망

5. 중국 내 MLB 매장 신규 출점은 21년 419개 -> 22년 371개 -> 23년 285개 -> 24년 170개로 둔화 중이며, 매장당 연 매출액도 21년 11.25억원 -> 22년 7.37억원으로 감소 중

6. MLB의 중국향 매출은 대리점 수주회가 개최되는 1/3분기가 가장 좋으며, 4분기에는 단가가 높은 F/W 매출 증가로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여 3>1>4>2분기 순으로 성수기

7. DUVETICA는 23년 하반기 ~ 24년 2월 중국에 23개 매장 출점 예정이며, SUPRA는 23년 하반기 25개, 24년 200개 매장 출점 예정

 

"패션 기업, 해외 정조준"…F&F는 ‘중국’ vs 휠라는 ‘말레이시아’ - 비즈월드

[비즈월드] F&F(대표 김창수)와 휠라홀딩스(대표 윤근창)가 해외 시장을 정조준하면서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F&F는 중국 등 진출을 가속하면서 업계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휠라

www.bizwnews.com

8. 패션 부문은 F/W 매출이 큰 Discovery와 MLB의 중국 대리점향 수주회 영향으로 4>3, 1>2분기 순으로 성수기

콘텐츠 부문

1. F&F엔터테인먼트가 100억원을 투자한 걸그룹 오디션 유니버스 티켓에서 선발되는 그룹은 F&F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2년 6개월간 활동 후 협의에 따라 2년 연장 계약 예정

2. 아이오아이는 10개월간 활동하여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멤버들의 소속사가 50%, 방송 기획 및 투자를 맡은 CJ ENM과 위탁 운영한 YMC엔터가 25%씩 수익 배분

3. 4화만에 시청률이 1% -> 3.3%로 증가했던 프로듀스 101과 달리 유니버스 티켓은 시청률이 1%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네이버 검색량도 프로듀스 101의 2%에 불과

 

'유니버스 티켓' 시청률 소폭 상승…0.7% : 네이트 연예

한눈에 보는 오늘 : 방송/가요 - 뉴스 : [티브이데일리 김지하 기자] '유니버스 티켓'의 시청률이 소폭 상승했지만 갈길이 멀어 보인다. 21일 오전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일 저녁

news.nate.com

기타

1. 21년 테일러메이드 인수를 위한 센트로이드 PEF에 SI로 참여하여 중순위 메자닌(제7의 1호)에 1,957억원, 후순위 지분(제7호)에 3,580억원을 출자하여 SPC 지분의 57.82% 보유

2. 센트로이드 PEF는 선순위 인수금융 1.9조원, 중순위 메자닌 4,715억원, 후순위 지분 6,192원으로 구성되며, 선순위 인수금융은 7,600억원과 1,600억원의 Tranche 1, 2로 구성

3. F&F에게는 Call Option이 아닌 우선매수권이 부여되어 불리한 구조이며, 센트로이드 PEF는 24년까지 테일러메이드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 목표

4. 테일러메이드 매출/EBITDA는 20년 9.38억/1.01억 달러 -> 21년 13억/2억 달러 -> 22년 16억/2.5억 달러로 추정되며, 멀티플 15배 부여시 기업 가치는 5조원 이상으로 예상

5. https://blog.naver.com/youngjin7068/222879818649

6. https://blog.naver.com/gosu826/223104077811

주가

1. PSR, PGPR, PO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주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주)에프앤에프홀딩스가 7.10~7.28일 F&F 주식을 매수해 주식수를 11,700,060 -> 12,131,840주로 늘려 지분율이 30.54% -> 31.67%로 증가

3. 2024년 목표주가 (H) 140,000원 (M) 109,000원 (L) 78,000원

참고자료

1. https://blog.naver.com/ljmljm00

2. https://blog.naver.com/ioveguswn

 

F&F.xlsx
0.36MB

 


23년 3분기 보고서

 23년 3Q 매출액 4,928.15억원, 영업이익 1,485.24억원, 순이익 1,190.90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11.58%, +7.33%, +8.33% 증가

 - OPM, NPM은 각각 30.14%, 24.17%로 22년 3Q 31.33%, 24.89%보다 감소

에프앤에프 차이나가 YoY +36.8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6.80% → 23년 3Q 43.60%로 증가

 - (주)에프앤에프는 YoY +6.69% 증가했지만 매출 비중은 22년 3Q 89.92% → 23년 3Q 85.94%로 감소

 - FNF HONGKONG LIMITED, SERGIO TACCHINI OPERATIONS, INC는 각각 YoY +68.31%, +546.96% 증가

MLB 중국 대리점, 직영점이 각각 YoY +26.07%, +151.57%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0.92%, 2.03% → 23년 3Q 34.94%, 4.58%로 증가

 - MLB 홍콩, 동남아가 각각 YoY +66.57%, +179.14%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68%, 1.30% → 23년 3Q 4.00%, 3.26%로 증가

 - MLB 한국 성인 면세, Discovery가 각각 YoY -36.20%, -5.86%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4.14%, 22.95% → 23년 3Q 8.09%, 19.36%로 감소

 중국, 홍콩이 각각 YoY +32.27%, +68.31%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6.80%, 2.68% → 23년 3Q 43.60%, 4.04%로 증가

 - 국내가 YoY -6.25%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60.21% → 23년 3Q 50.57%로 감소

중국 내 MLB 대리점, 직영점 매장수는 각각 23년 2Q 914개, 69개 → 23년 3Q 982개, 87개로 QoQ +68개, +18개 증가

 - 점당 분기 매출액은 22년 2.60억원 → 23년 3Q 2.40억원으로 YoY -7.67% 감소

급여, 광고선전비가 각각 YoY +52.01%, +25.24%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66%, 3.82% → 23년 3Q 3.62%, 4.28%로 증가

 - 지급수수료, 임차료가 각각 YoY -3.99%, -3.70%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8.18%, 1.63% → 23년 3Q 24.24%, 1.41%로 감소

 


23년 매출/이익 추정

 23년 매출액 1조 9,897.84억원, 영업이익 5773.70억원, 순이익 4,859.33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보다 보수적인 70.14%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29.02%, 21.91%로 22년 3Q 29.22%, 23.18%보다 감소할 것으로 추정

구분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3Q 매출액 1,250,242,516,932 526,019,489,237 - -
연간 매출액 1,808,894,546,708 1,089,172,086,930 - -
3Q 매출액 비중 69.12% 48.30% - -

네이버 검색량

 12월 F&F 관련 검색량은 71.03으로 YoY -23.81%, QoQ -26.46% 감소 (검색어: MLB, DISCOVERY)

 - F&F의 23년 4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을 190%로 가정하여 4,446.1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F&F의 23년 매출액은 1조 8,403.15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매출액/검색량 (단위: %)
120 140 160
23년 4Q 333.46 389.04 444.62

디스커버리

디스커버리의 23년 매출은 5,071억원으로 YoY -4.70% 감소하여 국내 9대 아웃도어 브랜드 내 매출 비중이 22년 15.60% → 23년 14.25%로 감소

 - 국내 9대 아웃도어 브랜드의 23년 매출 합계는 3조 5,577억원으로 YoY +4.33% 증가

 -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가 각각 YoY +25.99%, +19.15% 증가하여 국내 9대 아웃도어 브랜드 내 매출 비중이 22년 24.69%, 9.76% → 23년 29.81%, 11.14%로 증가

 - 한국섬유신문의 매출 집계액 대비 실제 매출액 비중을 91.84%로 가정 시, 디스커버리의 23년 4Q 매출액은 1,955.95억원으로 추정

 - 디스커버리의 23년 4Q 매출 비중을 37%로 가정 시, F&F의 23년 4Q 매출액은 5,286.3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F&F의 23년 매출액은 1조 9,243.35억원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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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니버스 #199] F&F_23년 3분기 영업(잠정)실적

RISK 1. 국내 아웃도어 상위 9개 브랜드의 1~9월 매출은 YoY +4.0% 성장했으나, 경기 둔화와 지구 온난화로 노스페이스(1위, YoY +28.0%), 코오롱스포츠(4위, YoY +18.4%) 외에는 감소 2. 디스커버리는 9월과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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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주식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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