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부문
1. 국내 의복 소매판매액은 22년 3Q 14.36조원 -> 23년 3Q 14.32조원으로 YoY -2.82% 감소했지만, 23년 10~11월 13.24조원으로 전년 동월 12.57조원 대비 YoY +5.26% 증가
2. 국내 아웃도어 상위 9개 브랜드의 매출은 22년 3.41조원 -> 23년 3.56조원으로 YoY +4.33% 증가했지만, 노스페이스와 코오롱스포츠 외에는 22년보다 매출 감소
3. 디스커버리의 23년 매출은 5,071억원으로 22년 5,321원 대비 YoY -4.70% 감소했으며, 점유율도 YoY -1.35%p 감소하여 19년 이후 가장 낮은 14.25% 기록
4. 중국 대리점향 매출은 도매 단가로 인식되어 수익성이 뛰어나며, 중국 내 MLB 매장 수는 20년 75개 -> 21년 494개 -> 22년 865개 -> 23년 1,150개 -> 24년 1,320개 전망
5. 중국 내 MLB 매장 신규 출점은 21년 419개 -> 22년 371개 -> 23년 285개 -> 24년 170개로 둔화 중이며, 매장당 연 매출액도 21년 11.25억원 -> 22년 7.37억원으로 감소 중
6. MLB의 중국향 매출은 대리점 수주회가 개최되는 1/3분기가 가장 좋으며, 4분기에는 단가가 높은 F/W 매출 증가로 온라인 매출이 증가하여 3>1>4>2분기 순으로 성수기
7. DUVETICA는 23년 하반기 ~ 24년 2월 중국에 23개 매장 출점 예정이며, SUPRA는 23년 하반기 25개, 24년 200개 매장 출점 예정
8. 패션 부문은 F/W 매출이 큰 Discovery와 MLB의 중국 대리점향 수주회 영향으로 4>3, 1>2분기 순으로 성수기
콘텐츠 부문
1. F&F엔터테인먼트가 100억원을 투자한 걸그룹 오디션 유니버스 티켓에서 선발되는 그룹은 F&F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2년 6개월간 활동 후 협의에 따라 2년 연장 계약 예정
2. 아이오아이는 10개월간 활동하여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멤버들의 소속사가 50%, 방송 기획 및 투자를 맡은 CJ ENM과 위탁 운영한 YMC엔터가 25%씩 수익 배분
3. 4화만에 시청률이 1% -> 3.3%로 증가했던 프로듀스 101과 달리 유니버스 티켓은 시청률이 1%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네이버 검색량도 프로듀스 101의 2%에 불과
기타
1. 21년 테일러메이드 인수를 위한 센트로이드 PEF에 SI로 참여하여 중순위 메자닌(제7의 1호)에 1,957억원, 후순위 지분(제7호)에 3,580억원을 출자하여 SPC 지분의 57.82% 보유
2. 센트로이드 PEF는 선순위 인수금융 1.9조원, 중순위 메자닌 4,715억원, 후순위 지분 6,192원으로 구성되며, 선순위 인수금융은 7,600억원과 1,600억원의 Tranche 1, 2로 구성
3. F&F에게는 Call Option이 아닌 우선매수권이 부여되어 불리한 구조이며, 센트로이드 PEF는 24년까지 테일러메이드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 목표
4. 테일러메이드 매출/EBITDA는 20년 9.38억/1.01억 달러 -> 21년 13억/2억 달러 -> 22년 16억/2.5억 달러로 추정되며, 멀티플 15배 부여시 기업 가치는 5조원 이상으로 예상
5. https://blog.naver.com/youngjin7068/222879818649
6. https://blog.naver.com/gosu826/223104077811
주가
1. PSR, PGPR, PO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주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주)에프앤에프홀딩스가 7.10~7.28일 F&F 주식을 매수해 주식수를 11,700,060 -> 12,131,840주로 늘려 지분율이 30.54% -> 31.67%로 증가
3. 2024년 목표주가 (H) 140,000원 (M) 109,000원 (L) 78,000원
참고자료
1. https://blog.naver.com/ljmljm00
2. https://blog.naver.com/ioveguswn
23년 3분기 보고서
• 23년 3Q 매출액 4,928.15억원, 영업이익 1,485.24억원, 순이익 1,190.90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11.58%, +7.33%, +8.33% 증가
- OPM, NPM은 각각 30.14%, 24.17%로 22년 3Q 31.33%, 24.89%보다 감소
• 에프앤에프 차이나가 YoY +36.80%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6.80% → 23년 3Q 43.60%로 증가
- (주)에프앤에프는 YoY +6.69% 증가했지만 매출 비중은 22년 3Q 89.92% → 23년 3Q 85.94%로 감소
- FNF HONGKONG LIMITED, SERGIO TACCHINI OPERATIONS, INC는 각각 YoY +68.31%, +546.96% 증가
• MLB 중국 대리점, 직영점이 각각 YoY +26.07%, +151.57%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0.92%, 2.03% → 23년 3Q 34.94%, 4.58%로 증가
- MLB 홍콩, 동남아가 각각 YoY +66.57%, +179.14%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68%, 1.30% → 23년 3Q 4.00%, 3.26%로 증가
- MLB 한국 성인 면세, Discovery가 각각 YoY -36.20%, -5.86%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14.14%, 22.95% → 23년 3Q 8.09%, 19.36%로 감소
• 중국, 홍콩이 각각 YoY +32.27%, +68.31%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36.80%, 2.68% → 23년 3Q 43.60%, 4.04%로 증가
- 국내가 YoY -6.25%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60.21% → 23년 3Q 50.57%로 감소
• 중국 내 MLB 대리점, 직영점 매장수는 각각 23년 2Q 914개, 69개 → 23년 3Q 982개, 87개로 QoQ +68개, +18개 증가
- 점당 분기 매출액은 22년 2.60억원 → 23년 3Q 2.40억원으로 YoY -7.67% 감소
• 급여, 광고선전비가 각각 YoY +52.01%, +25.24% 증가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66%, 3.82% → 23년 3Q 3.62%, 4.28%로 증가
- 지급수수료, 임차료가 각각 YoY -3.99%, -3.70% 감소해 매출 비중이 22년 3Q 28.18%, 1.63% → 23년 3Q 24.24%, 1.41%로 감소
23년 매출/이익 추정
• 23년 매출액 1조 9,897.84억원, 영업이익 5773.70억원, 순이익 4,859.33억원 추정
- 23년 3Q 매출액 비중은 평년보다 보수적인 70.14%로 추정
- 23년 OPM, NPM은 각각 29.02%, 21.91%로 22년 3Q 29.22%, 23.18%보다 감소할 것으로 추정
구분 | 2022년 | 2021년 | 2020년 | 2019년 |
3Q 매출액 | 1,250,242,516,932 | 526,019,489,237 | - | - |
연간 매출액 | 1,808,894,546,708 | 1,089,172,086,930 | - | - |
3Q 매출액 비중 | 69.12% | 48.30% | - | - |
네이버 검색량
• 12월 F&F 관련 검색량은 71.03으로 YoY -23.81%, QoQ -26.46% 감소 (검색어: MLB, DISCOVERY)
- F&F의 23년 4Q 매출액은 매출액/검색량을 190%로 가정하여 4,446.1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F&F의 23년 매출액은 1조 8,403.15억원으로 추정
구분 (단위: 십억원) | 매출액/검색량 (단위: %) | |||
120 | 140 | 160 | ||
23년 4Q | 333.46 | 389.04 | 444.62 |
디스커버리
• 디스커버리의 23년 매출은 5,071억원으로 YoY -4.70% 감소하여 국내 9대 아웃도어 브랜드 내 매출 비중이 22년 15.60% → 23년 14.25%로 감소
- 국내 9대 아웃도어 브랜드의 23년 매출 합계는 3조 5,577억원으로 YoY +4.33% 증가
- 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가 각각 YoY +25.99%, +19.15% 증가하여 국내 9대 아웃도어 브랜드 내 매출 비중이 22년 24.69%, 9.76% → 23년 29.81%, 11.14%로 증가
- 한국섬유신문의 매출 집계액 대비 실제 매출액 비중을 91.84%로 가정 시, 디스커버리의 23년 4Q 매출액은 1,955.95억원으로 추정
- 디스커버리의 23년 4Q 매출 비중을 37%로 가정 시, F&F의 23년 4Q 매출액은 5,286.36억원으로 추정
- 동일하게 가정 시, F&F의 23년 매출액은 1조 9,243.35억원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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