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플랫폼
1. 경기 둔화로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이 22년 4Q부터 YoY 감소 중이지만, 검색 광고 매출이 선방하면서 23년 서치플랫폼 매출 소폭 성장
2. 24년 1월 나이키와 AI를 결합한 신규 광고 상품 CLOVA for AD 파일럿 테스트 결과 기존 광고 대비 CTR이 20% 높았고 대화를 나눈 후 제품을 구매한 이용자가 30%에 달했음
3. 12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여 트위치 코리아 사업 철수의 수혜를 받고 있으며, 치지직을 통해 단가가 높은 동영상 광고 증가 예상
커머스
1. 23년 10월부터 1.5%, 2%의 수수료를 부과한 도착보장, 패키지솔루션 서비스는 브랜드스토어 거래액의 40%가 이용 대상으로 추정되며, 24년 중개수수료 매출 1,000억원 증가 예상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입점사 2000개 돌파…커머스 성장 견인
네이버의 브랜드스토어 입점사가 2000개를 돌파했다. 브랜드스토어는 높은 수익률로 네이버 커머스의 성장은 물론 영업이익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브랜드스토어 입점사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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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REAM은 수수료율을 22년 4월 1% -> 23년 3월 6% -> 23년 7월 8% -> 23년 말 10%로 인상했으며, 22년 인수한 포쉬마크의 수수료을은 15%로 높은 편
3. 미국 중고 거래 시장은 21년 350억 달러 -> 26년 820억 달러로 CAGR +18.56% 성장, 미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22년 170억달러 -> 26년 550억달러로 CAGR +34% 성장 전망
4. 23년 4Q 커머스 거래액은 포쉬마크 인수 효과를 제외하면 YoY +4.9% 성장으로 국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이 YoY +10.6% 성장한 것에 비해 크게 부진
5. Z홀딩스, 라인, 야후재팬이 3자 합병되면서 23년 상반기 야후 재팬 쇼핑 서비스 출시했으며, 서비스 안정화 후 24년부터 검색 광고 도입 예정
기타
1. 22년 콘텐츠의 매출 인식을 총액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웹툰의 매출액/거래액이 80~90%로 증가하고 매출 비중이 21년 9.68% -> 22년 15.35%로 급증
2. 23년 4Q 콘텐츠/핀테크 프로모션 관련 매출액을 순이익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회계기준을 변경
3. 뉴로클라우드는 23년 11월부터 영업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유망 SaaS 개발/육성 지원 사업'을 비롯한 정부 프로젝트의 70% 이상 기업이 네이버클라우드 선택
4. 24년 1Q 클라우드 사우디아라비아 법인 설립을 통해 23년 10월 수주한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및 네옴시티 프로젝트 등 추가 사업 수주 목표
[스타즈IR] AI로 글로벌 공략…'네이버, 올 매출 첫 10조 달성'
네이버(NAVER(035420))가 올해 인공지능(AI)·클라우드 등 전략 사업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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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3년 1Q부터 서버 및 부품의 내용연수를 4년 -> 5년으로 연장하면서 분기당 약 225억원 비용 절감했으며, AI 장비 투자를 포함한 인프라 비용은 매출의 7% 수준 유지 전망
주가
1. POR, PBR 기준 목표주가 설정
2. 22~24년동안 2개년 평균 연결 FCF의 약 15~30%를 현금배당 지급 예정이며, 발행주식수의 3%를 기보유 자사주를 활용하여 매년 1%씩 소각 계획
3. 2024년 목표주가 (H) 301,000원 (M) 241,000원 (L) 180,000원
4. 2025년 목표주가 (H) 326,000원 (M) 261,000원 (L) 196,000원
시장 현황
• 국내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광고는 22년 4.60조원, 3.42조원 → 23년 5.31조원, 3.53조원으로 각각 YoY +15.40%, +3.10% 성장
- NAVER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22년 0.94조원 → 23년 0.85조원으로 YoY -10.04% 감소하여 시장 점유율이 22년 20.43% → 23년 15.93%로 감소
- NAVER의 검색 광고는 22년 2.61조원 → 23년 2.73조원으로 YoY +4.47% 증가하여 시장 점유율이 22년 76.28% → 23년 77.30%로 증가
• 국내 온라인쇼핑몰은 23년 4Q 61.20조원으로 QoQ +7.51%, YoY +10.65% 증가
- NAVER의 커머스 GMV는 23년 4Q 12.4조원으로 QoQ +4.20%, YoY +10.71% 증가
- NAVER의 온라인쇼핑몰 M/S는 23년 3Q 20.91% → 23년 4Q 20.26%로 감소
23년 4분기 영업(잠정)실적
• 23년 4Q 매출액 2조 5,370원, 영업이익 4,054.91억원, 순이익 2,899.39억원 공시
-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각각 YoY +25.64%, +70.80%, +393.25% 증가
- OPM, NPM은 각각 15.98%, 11.43%로 22년 4Q 14.81%, 6.55%보다 증가
• 커머스, 콘텐츠가 각각 YoY +41.39%, +37.37% 증가하여 매출 비중이 22년 21.91%, 15.35% → 23년 26.33%, 17.92%로 증가
- 서치플랫폼, 핀테크는 각각 YoY +0.59%, +14.17% 증가하여 매출 비중이 22년 43.41%, 14.44% → 23년 37.11%, 14.01%로 감소
• 중개 및 판매, 웹툰이 각각 YoY +110.04%, +40.96% 증가하여 매출 비중이 22년 7.35%, 12.97% → 23년 13.12%, 15.54%로 증가
- 디스플레이 광고가 YoY -10.04% 감소하여 매출 비중이 22년 11.44% → 23년 8.75%로 감소
• 웹툰 거래액이 4,440억원으로 YoY +10.09% 증가했으며, 웹툰 매출액/거래액이 23년 3Q 79.22% → 23년 4Q 90.23%로 증가
- 커머스 거래액, 핀테크 결제액이 각각 12.4조원, 16.3조원으로 YoY +10.71%, +23.48% 증가
• 개발/운영 인건비가 YoY +25.29% 증가하여 매출 비중이 22년 25.11% → 23년 26.59%로 증가
- 개발/운영 기타, 파트너가 각각 YoY +18.97%, +19.22% 증가하여 매출 비중이 22년 4.82%, 42.86% → 23년 4.85%, 43.19%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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